아시아브랜드연구소 -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 흐림파주14.0℃
  • 구름조금청주16.2℃
  • 맑음울진13.3℃
  • 맑음거창9.9℃
  • 맑음고산17.5℃
  • 맑음태백8.8℃
  • 맑음순창군12.1℃
  • 비백령도11.7℃
  • 구름많음고창12.6℃
  • 맑음함양군9.2℃
  • 맑음밀양14.6℃
  • 맑음양산시14.2℃
  • 구름많음정읍12.8℃
  • 구름조금서청주12.0℃
  • 흐림인천14.8℃
  • 흐림홍천14.1℃
  • 맑음순천9.6℃
  • 맑음전주14.2℃
  • 맑음보성군12.0℃
  • 구름조금서귀포17.2℃
  • 맑음경주시12.0℃
  • 구름많음대전13.4℃
  • 맑음상주12.3℃
  • 흐림영광군13.6℃
  • 구름조금세종13.1℃
  • 맑음거제13.3℃
  • 흐림홍성14.7℃
  • 구름많음강릉14.6℃
  • 맑음동해12.5℃
  • 흐림수원15.1℃
  • 구름조금제주17.9℃
  • 구름많음원주13.5℃
  • 맑음의령군9.6℃
  • 구름조금성산14.9℃
  • 맑음부산16.7℃
  • 맑음울릉도13.9℃
  • 구름많음부여13.0℃
  • 구름많음영월12.9℃
  • 맑음영천12.2℃
  • 맑음북부산13.9℃
  • 구름많음고창군12.0℃
  • 맑음강진군14.7℃
  • 구름조금충주11.3℃
  • 맑음창원15.3℃
  • 맑음안동13.6℃
  • 맑음봉화8.9℃
  • 맑음남원11.8℃
  • 흐림이천14.4℃
  • 맑음울산14.4℃
  • 맑음보은10.6℃
  • 구름조금제천9.8℃
  • 맑음임실12.5℃
  • 맑음청송군9.9℃
  • 흐림서울16.8℃
  • 흐림보령14.6℃
  • 맑음대구14.1℃
  • 맑음산청10.1℃
  • 맑음추풍령9.7℃
  • 맑음완도15.7℃
  • 구름조금진도군12.2℃
  • 흐림양평15.0℃
  • 맑음광양시13.2℃
  • 맑음영덕12.8℃
  • 맑음포항16.2℃
  • 구름조금영주11.0℃
  • 구름많음정선군10.6℃
  • 흐림인제13.2℃
  • 구름조금장수9.4℃
  • 구름많음목포15.0℃
  • 맑음문경11.0℃
  • 구름많음천안12.5℃
  • 흐림강화14.6℃
  • 흐림서산15.1℃
  • 구름많음부안14.2℃
  • 맑음의성11.3℃
  • 흐림동두천14.3℃
  • 흐림대관령
  • 맑음여수16.3℃
  • 구름조금해남15.4℃
  • 맑음장흥11.7℃
  • 맑음김해시15.4℃
  • 구름많음북강릉13.1℃
  • 흐림흑산도16.0℃
  • 구름조금금산10.9℃
  • 맑음통영15.0℃
  • 맑음구미11.3℃
  • 맑음합천12.0℃
  • 구름많음군산14.9℃
  • 흐림춘천15.2℃
  • 맑음진주10.1℃
  • 맑음북창원15.1℃
  • 흐림속초13.6℃
  • 비북춘천14.7℃
  • 맑음광주14.9℃
  • 맑음남해13.6℃
  • 맑음고흥11.5℃
  • 흐림철원13.2℃
  • 2025.10.31 (금)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31 09:12:32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CJ ENM이 선정됐다고 31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88만 216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1위 CJ ENM에 이어 에스엠(2위), 판타지오(3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4위), JYP Ent.(5위), 티엔엔터테인먼트(6위), 아센디오(7위), SAMG엔터(8위), 키이스트(9위), 큐브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CJ ENM이 1위를 탈환하며 브랜드 콘텐츠 경쟁력을 증명했고, 2위로 하락한 에스엠은 여전히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했다. 또한 판타지오의 급상승은 드라마·아티스트 사업의 온라인 확산 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플랫폼·글로벌 전략 중심 경쟁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브랜드 밸류는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영향력, 콘텐츠 확장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지수가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플랫폼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 자체의 이미지보다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미디어 노출 빈도가 업계 순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