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 맑음북부산10.3℃
  • 맑음청주5.3℃
  • 흐림이천-1.3℃
  • 맑음통영11.0℃
  • 맑음포항9.7℃
  • 맑음전주7.2℃
  • 맑음동해9.2℃
  • 맑음철원0.2℃
  • 맑음양산시10.0℃
  • 맑음원주0.8℃
  • 맑음여수7.8℃
  • 맑음강화4.5℃
  • 맑음성산11.7℃
  • 맑음청송군5.6℃
  • 맑음밀양10.0℃
  • 맑음광주8.8℃
  • 맑음창원8.6℃
  • 맑음진도군8.6℃
  • 맑음광양시10.4℃
  • 맑음울진10.8℃
  • 맑음남원5.4℃
  • 맑음군산5.7℃
  • 구름조금충주-0.5℃
  • 맑음목포6.9℃
  • 맑음부산11.9℃
  • 맑음구미7.7℃
  • 맑음보령9.0℃
  • 맑음고흥10.8℃
  • 맑음제주12.0℃
  • 맑음순천9.1℃
  • 맑음보성군9.6℃
  • 맑음해남9.1℃
  • 맑음수원6.2℃
  • 맑음대구8.4℃
  • 맑음고창군7.8℃
  • 맑음장흥10.6℃
  • 맑음안동4.0℃
  • 흐림춘천-1.1℃
  • 맑음홍성6.0℃
  • 맑음대관령2.2℃
  • 맑음영주3.8℃
  • 맑음진주7.6℃
  • 맑음보은4.3℃
  • 맑음의령군7.4℃
  • 맑음서청주4.0℃
  • 구름많음영월-1.5℃
  • 맑음정읍6.5℃
  • 맑음강릉11.4℃
  • 맑음금산3.8℃
  • 맑음북강릉9.2℃
  • 맑음장수5.3℃
  • 맑음서울5.0℃
  • 맑음서귀포15.1℃
  • 맑음속초8.1℃
  • 흐림제천-1.1℃
  • 맑음산청6.9℃
  • 맑음천안5.0℃
  • 맑음영광군7.3℃
  • 맑음거창5.9℃
  • 맑음인천5.4℃
  • 맑음서산6.6℃
  • 맑음고산10.6℃
  • 맑음파주2.5℃
  • 맑음동두천4.4℃
  • 맑음고창7.8℃
  • 맑음임실6.8℃
  • 맑음흑산도9.8℃
  • 맑음영천7.6℃
  • 맑음의성5.6℃
  • 맑음합천7.2℃
  • 맑음완도11.6℃
  • 맑음부안6.8℃
  • 맑음강진군10.5℃
  • 흐림북춘천-2.2℃
  • 맑음함양군7.7℃
  • 구름많음백령도6.6℃
  • 구름조금울릉도11.3℃
  • 맑음울산9.2℃
  • 구름많음양평-1.1℃
  • 맑음정선군2.3℃
  • 맑음영덕9.1℃
  • 맑음김해시9.1℃
  • 맑음태백8.2℃
  • 맑음봉화4.0℃
  • 맑음인제3.0℃
  • 맑음대전6.8℃
  • 맑음세종5.9℃
  • 맑음부여5.6℃
  • 구름많음홍천-1.2℃
  • 맑음북창원9.5℃
  • 맑음경주시9.3℃
  • 맑음추풍령5.9℃
  • 맑음남해8.1℃
  • 맑음문경6.3℃
  • 맑음순창군5.6℃
  • 맑음거제9.7℃
  • 맑음상주6.8℃
  • 2025.12.18 (목)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31 09:12:32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CJ ENM이 선정됐다고 31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88만 216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1위 CJ ENM에 이어 에스엠(2위), 판타지오(3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4위), JYP Ent.(5위), 티엔엔터테인먼트(6위), 아센디오(7위), SAMG엔터(8위), 키이스트(9위), 큐브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CJ ENM이 1위를 탈환하며 브랜드 콘텐츠 경쟁력을 증명했고, 2위로 하락한 에스엠은 여전히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했다. 또한 판타지오의 급상승은 드라마·아티스트 사업의 온라인 확산 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플랫폼·글로벌 전략 중심 경쟁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브랜드 밸류는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영향력, 콘텐츠 확장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지수가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플랫폼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 자체의 이미지보다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미디어 노출 빈도가 업계 순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