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 맑음충주19.1℃
  • 구름많음수원20.1℃
  • 맑음이천20.0℃
  • 맑음강진군22.2℃
  • 맑음장수19.2℃
  • 맑음보은18.2℃
  • 구름조금봉화17.2℃
  • 구름조금통영20.4℃
  • 맑음서청주19.3℃
  • 맑음장흥21.6℃
  • 맑음보성군20.3℃
  • 구름많음서귀포22.2℃
  • 맑음남해18.2℃
  • 구름많음춘천19.4℃
  • 구름조금영덕18.2℃
  • 맑음정읍19.2℃
  • 구름많음북강릉17.8℃
  • 맑음부여19.7℃
  • 맑음추풍령17.5℃
  • 구름조금동해17.2℃
  • 구름조금홍성20.1℃
  • 맑음고흥20.8℃
  • 맑음순천19.7℃
  • 구름조금안동18.3℃
  • 맑음영주18.5℃
  • 맑음부안18.3℃
  • 맑음목포18.3℃
  • 맑음대전20.5℃
  • 맑음김해시21.5℃
  • 맑음전주19.9℃
  • 맑음광주20.0℃
  • 맑음거창19.0℃
  • 맑음진도군18.5℃
  • 맑음밀양21.2℃
  • 맑음여수18.5℃
  • 맑음고창19.3℃
  • 맑음경주시19.9℃
  • 맑음해남20.4℃
  • 맑음상주17.7℃
  • 구름조금울산19.3℃
  • 맑음산청19.5℃
  • 구름조금대관령
  • 흐림철원15.7℃
  • 구름많음성산19.3℃
  • 맑음울진18.6℃
  • 맑음원주19.4℃
  • 맑음남원19.9℃
  • 맑음완도21.5℃
  • 맑음북창원20.2℃
  • 맑음의성19.7℃
  • 구름많음청송군17.3℃
  • 구름많음강화18.0℃
  • 맑음북부산21.0℃
  • 맑음함양군20.0℃
  • 구름많음태백14.4℃
  • 맑음광양시20.0℃
  • 맑음군산18.2℃
  • 맑음세종19.1℃
  • 맑음임실20.3℃
  • 구름많음서산20.1℃
  • 구름많음인제17.8℃
  • 맑음창원19.9℃
  • 맑음양산시21.3℃
  • 맑음순창군20.0℃
  • 맑음문경17.7℃
  • 구름많음북춘천19.0℃
  • 구름많음속초16.3℃
  • 맑음합천19.0℃
  • 맑음제천18.2℃
  • 맑음보령20.1℃
  • 맑음영천18.9℃
  • 구름조금고산19.6℃
  • 구름많음강릉17.9℃
  • 구름많음양평18.7℃
  • 맑음영월19.7℃
  • 맑음천안19.1℃
  • 구름조금제주21.2℃
  • 맑음진주19.0℃
  • 비백령도14.3℃
  • 맑음홍천19.3℃
  • 구름조금서울20.4℃
  • 맑음대구18.4℃
  • 구름조금정선군18.7℃
  • 맑음금산19.5℃
  • 구름많음울릉도16.7℃
  • 맑음청주19.8℃
  • 구름많음동두천18.6℃
  • 구름조금포항19.7℃
  • 구름조금부산21.2℃
  • 맑음고창군19.0℃
  • 구름조금거제18.9℃
  • 맑음흑산도18.5℃
  • 맑음영광군18.8℃
  • 구름많음파주18.2℃
  • 맑음의령군19.0℃
  • 연무인천17.8℃
  • 맑음구미19.0℃
  • 2025.10.31 (금)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31 09:12:32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CJ ENM이 선정됐다고 31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88만 216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1위 CJ ENM에 이어 에스엠(2위), 판타지오(3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4위), JYP Ent.(5위), 티엔엔터테인먼트(6위), 아센디오(7위), SAMG엔터(8위), 키이스트(9위), 큐브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CJ ENM이 1위를 탈환하며 브랜드 콘텐츠 경쟁력을 증명했고, 2위로 하락한 에스엠은 여전히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했다. 또한 판타지오의 급상승은 드라마·아티스트 사업의 온라인 확산 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플랫폼·글로벌 전략 중심 경쟁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브랜드 밸류는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영향력, 콘텐츠 확장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지수가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플랫폼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 자체의 이미지보다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미디어 노출 빈도가 업계 순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