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 구름많음서산6.8℃
  • 흐림양평2.0℃
  • 구름많음북춘천0.7℃
  • 구름많음홍성6.2℃
  • 맑음목포8.1℃
  • 맑음대구8.3℃
  • 구름조금안동6.5℃
  • 맑음장흥9.6℃
  • 구름조금상주5.8℃
  • 맑음거창8.4℃
  • 맑음해남9.0℃
  • 흐림제천2.6℃
  • 구름많음정읍7.8℃
  • 구름많음성산10.4℃
  • 구름많음임실6.1℃
  • 구름많음금산6.0℃
  • 구름많음대관령-0.7℃
  • 구름많음대전6.1℃
  • 구름많음속초6.7℃
  • 구름조금남원6.6℃
  • 맑음남해7.8℃
  • 구름많음북강릉6.8℃
  • 맑음북창원9.4℃
  • 구름조금고산9.8℃
  • 맑음보성군9.5℃
  • 맑음창원8.2℃
  • 구름조금영덕6.6℃
  • 맑음함양군7.6℃
  • 맑음산청7.9℃
  • 구름조금순창군8.2℃
  • 흐림홍천1.9℃
  • 구름많음부안9.0℃
  • 구름많음강화5.1℃
  • 구름많음철원0.8℃
  • 구름많음세종6.0℃
  • 구름많음울진8.5℃
  • 구름많음흑산도9.0℃
  • 맑음경주시8.4℃
  • 구름많음강릉7.2℃
  • 구름많음서귀포12.0℃
  • 구름조금동해7.4℃
  • 맑음구미6.9℃
  • 구름많음청송군5.6℃
  • 맑음완도9.9℃
  • 맑음포항8.9℃
  • 구름조금인천4.9℃
  • 맑음강진군9.0℃
  • 구름조금고창군8.3℃
  • 맑음울산9.0℃
  • 흐림동두천1.8℃
  • 흐림인제1.3℃
  • 구름많음백령도7.0℃
  • 맑음광양시10.9℃
  • 맑음합천9.8℃
  • 구름많음추풍령4.9℃
  • 구름많음부여6.8℃
  • 구름많음수원4.3℃
  • 구름많음제주10.1℃
  • 구름많음정선군
  • 흐림청주5.3℃
  • 맑음거제5.8℃
  • 구름많음영월4.1℃
  • 구름많음태백0.4℃
  • 구름많음충주3.2℃
  • 구름많음서청주4.6℃
  • 구름많음전주7.5℃
  • 맑음진도군8.9℃
  • 맑음순천7.7℃
  • 맑음밀양9.7℃
  • 구름많음문경5.4℃
  • 맑음북부산10.3℃
  • 맑음여수10.3℃
  • 구름많음서울4.2℃
  • 구름많음영주4.3℃
  • 구름많음군산7.2℃
  • 구름조금의성7.4℃
  • 구름많음춘천1.1℃
  • 맑음울릉도7.6℃
  • 구름많음보은5.0℃
  • 맑음고흥10.2℃
  • 구름많음원주2.7℃
  • 구름조금고창8.0℃
  • 맑음영천7.2℃
  • 맑음진주8.9℃
  • 구름조금봉화3.1℃
  • 구름많음보령8.2℃
  • 구름조금광주8.2℃
  • 흐림이천0.1℃
  • 맑음부산9.9℃
  • 맑음의령군8.5℃
  • 구름조금영광군7.6℃
  • 맑음통영9.7℃
  • 구름조금장수3.7℃
  • 맑음양산시9.7℃
  • 맑음김해시9.4℃
  • 구름많음파주1.2℃
  • 구름많음천안4.8℃
  • 2025.12.15 (월)

CJ ENM,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 등극…에스엠 제치고 정상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31 09:12:32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CJ ENM이 선정됐다고 31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88만 216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1위 CJ ENM에 이어 에스엠(2위), 판타지오(3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4위), JYP Ent.(5위), 티엔엔터테인먼트(6위), 아센디오(7위), SAMG엔터(8위), 키이스트(9위), 큐브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CJ ENM이 1위를 탈환하며 브랜드 콘텐츠 경쟁력을 증명했고, 2위로 하락한 에스엠은 여전히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했다. 또한 판타지오의 급상승은 드라마·아티스트 사업의 온라인 확산 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플랫폼·글로벌 전략 중심 경쟁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브랜드 밸류는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영향력, 콘텐츠 확장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지수가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플랫폼 중심의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 자체의 이미지보다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미디어 노출 빈도가 업계 순위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