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순위 요동, 신흥·중견 게임사 간 세대 교체 본격화

  • 구름많음제천5.2℃
  • 맑음의령군4.4℃
  • 맑음태백3.9℃
  • 흐림철원8.8℃
  • 맑음전주7.5℃
  • 맑음서산3.9℃
  • 맑음포항9.1℃
  • 맑음강릉10.3℃
  • 맑음속초10.6℃
  • 맑음여수9.8℃
  • 맑음홍성5.5℃
  • 맑음해남4.5℃
  • 흐림홍천8.1℃
  • 맑음의성2.1℃
  • 맑음문경5.6℃
  • 맑음동해9.3℃
  • 흐림충주8.0℃
  • 맑음진도군6.0℃
  • 맑음청송군5.4℃
  • 맑음봉화0.4℃
  • 맑음안동6.1℃
  • 맑음북창원8.7℃
  • 구름많음동두천8.8℃
  • 흐림인제8.4℃
  • 맑음군산6.3℃
  • 맑음천안5.0℃
  • 구름많음정선군5.3℃
  • 맑음고산12.5℃
  • 맑음제주11.3℃
  • 맑음고흥6.9℃
  • 구름조금파주7.0℃
  • 맑음임실2.5℃
  • 구름조금영주8.0℃
  • 맑음순창군3.9℃
  • 흐림춘천9.3℃
  • 맑음통영8.9℃
  • 맑음대구7.9℃
  • 맑음남원3.8℃
  • 맑음목포8.9℃
  • 맑음대전6.8℃
  • 맑음추풍령7.0℃
  • 맑음대관령2.7℃
  • 맑음양산시6.6℃
  • 구름많음이천9.2℃
  • 맑음산청8.3℃
  • 맑음북강릉4.9℃
  • 맑음장흥4.2℃
  • 흐림서울10.2℃
  • 맑음금산5.9℃
  • 맑음함양군7.6℃
  • 맑음강진군5.7℃
  • 맑음순천4.2℃
  • 맑음세종6.3℃
  • 구름많음양평9.6℃
  • 맑음거창5.2℃
  • 맑음밀양4.4℃
  • 맑음영천7.7℃
  • 맑음장수0.9℃
  • 맑음영덕9.0℃
  • 맑음구미4.9℃
  • 구름많음수원9.0℃
  • 흐림원주9.0℃
  • 맑음성산8.0℃
  • 맑음상주6.5℃
  • 맑음남해9.9℃
  • 맑음합천5.8℃
  • 맑음울산7.2℃
  • 맑음서귀포11.7℃
  • 맑음고창5.1℃
  • 맑음흑산도10.4℃
  • 맑음김해시8.6℃
  • 구름많음울릉도10.4℃
  • 구름많음강화10.4℃
  • 맑음정읍4.9℃
  • 맑음보성군7.3℃
  • 맑음청주8.8℃
  • 맑음거제8.5℃
  • 맑음보은3.9℃
  • 흐림북춘천9.2℃
  • 맑음완도7.8℃
  • 맑음영광군6.1℃
  • 맑음광양시8.9℃
  • 맑음경주시7.1℃
  • 맑음고창군4.7℃
  • 흐림인천10.6℃
  • 맑음광주8.5℃
  • 맑음부안5.8℃
  • 맑음부여3.8℃
  • 맑음울진8.0℃
  • 맑음부산9.7℃
  • 맑음진주4.3℃
  • 맑음서청주5.5℃
  • 맑음창원9.8℃
  • 맑음백령도10.3℃
  • 맑음영월5.6℃
  • 맑음보령5.8℃
  • 맑음북부산5.6℃
  • 2025.11.21 (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순위 요동, 신흥·중견 게임사 간 세대 교체 본격화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1-21 08:55:34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게임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039만 247건을 분석하여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넷마블이 1위를 수성했으며, 이어 엔씨소프트(2위), 크래프톤(3위), 컴투스(4위), 위메이드(5위), NHN(6위), 펄어비스(7위), 피노(8위), 카카오게임즈(9위), 네오위즈(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넷마블과 엔씨소프트의 견고한 상위권 유지 속 크래프톤과 위메이드의 상승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피노의 첫 진입은 게임 브랜드가 얼마나 빠르게 시장 인식에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향후 글로벌 진출과 AI·IP 융합 콘텐츠를 중심으로 브랜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최근 게임 산업은 단순한 흥행 지표를 넘어 ‘브랜드 팬덤 형성’이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역시 이런 변화 속에서 이용자와의 정서적 연결, 콘텐츠 세계관의 확장력이 주요한 평가 기준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