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 구름많음구미
  • 구름많음울산24.1℃
  • 흐림순천22.4℃
  • 구름많음남원20.5℃
  • 흐림홍천17.7℃
  • 구름많음문경20.3℃
  • 구름많음순창군20.0℃
  • 흐림영월18.0℃
  • 구름많음영광군22.1℃
  • 구름많음장수20.4℃
  • 구름많음포항23.6℃
  • 구름많음충주20.2℃
  • 구름많음부산24.6℃
  • 구름많음정읍23.2℃
  • 구름많음울진22.6℃
  • 구름많음진주21.6℃
  • 구름많음백령도22.4℃
  • 구름많음목포22.7℃
  • 흐림고산23.0℃
  • 구름많음광주21.6℃
  • 구름많음서청주19.7℃
  • 흐림제천17.6℃
  • 흐림장흥23.0℃
  • 흐림동해21.4℃
  • 구름많음보령23.1℃
  • 구름많음고창22.0℃
  • 흐림북강릉20.9℃
  • 흐림북춘천17.6℃
  • 구름많음대전21.0℃
  • 흐림강진군23.4℃
  • 흐림김해시24.0℃
  • 구름많음거창21.0℃
  • 흐림고흥23.2℃
  • 흐림광양시24.3℃
  • 흐림양평17.9℃
  • 구름많음철원18.2℃
  • 흐림산청21.1℃
  • 흐림함양군22.1℃
  • 구름많음영덕23.6℃
  • 흐림인제15.9℃
  • 구름많음금산19.7℃
  • 흐림강릉21.1℃
  • 구름많음대구23.1℃
  • 구름많음전주22.6℃
  • 구름많음임실21.3℃
  • 흐림제주24.5℃
  • 흐림이천17.3℃
  • 흐림성산24.3℃
  • 흐림해남23.0℃
  • 흐림강화19.8℃
  • 흐림수원19.4℃
  • 구름많음청송군22.3℃
  • 흐림춘천17.2℃
  • 구름많음진도군22.8℃
  • 구름많음청주20.5℃
  • 흐림속초22.2℃
  • 구름많음경주시23.5℃
  • 흐림북창원24.7℃
  • 박무서울19.9℃
  • 구름많음안동19.8℃
  • 흐림양산시24.2℃
  • 구름많음천안19.8℃
  • 구름많음남해22.8℃
  • 흐림보성군23.3℃
  • 구름많음울릉도22.3℃
  • 흐림합천22.3℃
  • 구름많음여수22.8℃
  • 구름많음밀양24.2℃
  • 흐림인천20.0℃
  • 흐림동두천19.5℃
  • 구름많음부여20.0℃
  • 흐림서귀포25.8℃
  • 구름많음통영25.3℃
  • 구름많음고창군22.3℃
  • 구름많음의성21.4℃
  • 구름많음영주20.0℃
  • 흐림대관령14.4℃
  • 흐림정선군16.3℃
  • 구름많음파주18.1℃
  • 흐림추풍령19.5℃
  • 흐림흑산도24.4℃
  • 구름많음의령군21.9℃
  • 구름많음군산22.4℃
  • 흐림원주18.3℃
  • 구름많음거제24.1℃
  • 구름많음상주19.8℃
  • 구름많음태백20.4℃
  • 흐림완도23.9℃
  • 구름많음보은18.1℃
  • 흐림서산20.1℃
  • 흐림홍성21.2℃
  • 구름많음세종21.1℃
  • 구름많음부안23.1℃
  • 구름많음영천22.7℃
  • 구름많음창원24.3℃
  • 흐림봉화19.7℃
  • 흐림북부산24.5℃
  • 2025.09.30 (화)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30 08:49:13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삼성물산이 선정됐다고 30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31만 405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삼성물산이 1위에 등극했으며, 현대건설(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DL이앤씨(5위), 금호건설(6위), 태영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일성건설(9위), 동신건설(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국내 건설 상장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단순한 시공 능력이나 실적을 넘어 ESG 경영, 해외 프로젝트 성과, 디지털 건설 역량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기술 도입, 스마트 건설 솔루션 적용, 글로벌 시장 성장 가능성 등이 브랜드 이미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단기 성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혁신 역량과 사회적 책임까지 함께 평가받는 흐름이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에서 삼성물산이 1위에 오른 것은 해외 인지도와 대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반영된 결과다. 또한 태영건설, 일성건설, 동신건설의 TOP10 진입은 중견 건설사들이 지역 밀착형 프로젝트와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