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 맑음동두천6.9℃
  • 맑음철원3.8℃
  • 맑음대관령4.1℃
  • 맑음춘천4.8℃
  • 맑음청송군6.4℃
  • 맑음성산15.4℃
  • 맑음추풍령9.7℃
  • 맑음남원8.0℃
  • 맑음영천9.9℃
  • 맑음세종7.7℃
  • 맑음남해11.4℃
  • 맑음순창군6.4℃
  • 맑음이천6.1℃
  • 맑음북춘천4.2℃
  • 맑음고산14.7℃
  • 맑음상주6.7℃
  • 맑음고창군11.3℃
  • 맑음태백7.0℃
  • 맑음고창9.5℃
  • 맑음영주7.3℃
  • 맑음의성7.8℃
  • 맑음밀양11.5℃
  • 맑음장흥11.5℃
  • 맑음울산12.7℃
  • 맑음홍성10.0℃
  • 맑음천안7.3℃
  • 맑음보령12.9℃
  • 맑음부안10.4℃
  • 맑음함양군8.9℃
  • 맑음여수11.9℃
  • 맑음제주17.0℃
  • 맑음북창원12.9℃
  • 맑음해남12.2℃
  • 맑음강진군12.3℃
  • 맑음원주5.4℃
  • 맑음정선군3.6℃
  • 맑음김해시12.0℃
  • 맑음백령도13.2℃
  • 맑음거제12.6℃
  • 맑음인천10.4℃
  • 맑음대전10.1℃
  • 맑음서울8.7℃
  • 맑음금산5.9℃
  • 맑음장수5.1℃
  • 맑음진도군12.5℃
  • 맑음홍천2.3℃
  • 맑음양산시12.1℃
  • 맑음안동5.4℃
  • 맑음동해13.0℃
  • 맑음합천8.3℃
  • 맑음문경7.7℃
  • 맑음고흥13.5℃
  • 맑음서청주6.6℃
  • 맑음보성군12.2℃
  • 맑음수원9.7℃
  • 맑음양평5.1℃
  • 맑음제천5.5℃
  • 맑음포항12.6℃
  • 맑음대구10.5℃
  • 맑음봉화4.8℃
  • 맑음순천11.0℃
  • 맑음충주6.0℃
  • 맑음강화7.9℃
  • 맑음광양시13.2℃
  • 맑음영광군10.8℃
  • 맑음청주8.2℃
  • 맑음흑산도15.2℃
  • 맑음진주10.3℃
  • 맑음산청7.7℃
  • 맑음북강릉12.5℃
  • 맑음서귀포19.2℃
  • 구름조금영덕12.3℃
  • 맑음부산16.3℃
  • 맑음거창7.7℃
  • 맑음속초12.4℃
  • 맑음창원12.2℃
  • 맑음완도14.3℃
  • 맑음울진13.5℃
  • 맑음임실8.7℃
  • 맑음파주4.5℃
  • 맑음북부산12.0℃
  • 맑음전주10.9℃
  • 맑음구미9.8℃
  • 맑음광주11.6℃
  • 맑음목포11.4℃
  • 맑음군산9.4℃
  • 맑음경주시10.9℃
  • 맑음인제2.7℃
  • 맑음통영13.3℃
  • 맑음보은6.3℃
  • 맑음영월4.1℃
  • 맑음부여7.1℃
  • 맑음의령군9.0℃
  • 맑음강릉12.4℃
  • 구름조금울릉도15.8℃
  • 맑음서산9.9℃
  • 맑음정읍10.8℃
  • 2025.11.15 (토)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30 08:49:13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삼성물산이 선정됐다고 30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31만 405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삼성물산이 1위에 등극했으며, 현대건설(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DL이앤씨(5위), 금호건설(6위), 태영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일성건설(9위), 동신건설(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국내 건설 상장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단순한 시공 능력이나 실적을 넘어 ESG 경영, 해외 프로젝트 성과, 디지털 건설 역량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기술 도입, 스마트 건설 솔루션 적용, 글로벌 시장 성장 가능성 등이 브랜드 이미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단기 성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혁신 역량과 사회적 책임까지 함께 평가받는 흐름이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에서 삼성물산이 1위에 오른 것은 해외 인지도와 대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반영된 결과다. 또한 태영건설, 일성건설, 동신건설의 TOP10 진입은 중견 건설사들이 지역 밀착형 프로젝트와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