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 구름많음보은14.7℃
  • 흐림흑산도21.6℃
  • 흐림광양시21.2℃
  • 흐림천안16.8℃
  • 흐림전주19.7℃
  • 구름많음포항20.6℃
  • 흐림북춘천16.6℃
  • 구름많음군산19.2℃
  • 흐림순창군16.0℃
  • 흐림청주18.6℃
  • 구름많음속초21.4℃
  • 구름많음영덕19.7℃
  • 구름조금청송군18.0℃
  • 구름조금경주시18.9℃
  • 구름많음북창원21.8℃
  • 흐림인천18.8℃
  • 흐림제주23.2℃
  • 흐림원주17.3℃
  • 흐림홍천15.9℃
  • 구름많음거창16.9℃
  • 구름많음강진군19.1℃
  • 구름많음부안20.0℃
  • 구름많음거제21.8℃
  • 구름많음북강릉19.2℃
  • 흐림충주17.2℃
  • 구름조금여수21.0℃
  • 구름많음세종17.7℃
  • 구름많음의성17.3℃
  • 흐림춘천16.3℃
  • 구름많음광주18.8℃
  • 흐림대전18.9℃
  • 구름많음고창18.3℃
  • 구름많음완도21.4℃
  • 흐림정선군14.2℃
  • 흐림수원17.7℃
  • 흐림장수17.0℃
  • 구름많음합천20.2℃
  • 구름많음의령군18.9℃
  • 흐림양평16.8℃
  • 구름많음대관령11.1℃
  • 흐림파주15.5℃
  • 구름많음정읍21.5℃
  • 흐림동두천16.4℃
  • 흐림인제13.8℃
  • 구름많음울진21.2℃
  • 구름많음김해시21.6℃
  • 구름많음남원17.2℃
  • 구름많음상주17.8℃
  • 흐림강화16.9℃
  • 구름많음문경17.8℃
  • 흐림목포19.5℃
  • 구름많음임실16.2℃
  • 구름많음울릉도21.2℃
  • 흐림서산17.2℃
  • 구름많음남해21.1℃
  • 구름많음부산23.6℃
  • 흐림서울18.6℃
  • 구름많음백령도21.1℃
  • 구름많음장흥18.8℃
  • 구름많음양산시21.4℃
  • 구름많음울산19.2℃
  • 구름많음안동18.0℃
  • 구름많음북부산21.4℃
  • 흐림제천15.9℃
  • 흐림영월16.0℃
  • 구름많음구미18.9℃
  • 구름많음통영22.0℃
  • 구름많음산청17.7℃
  • 박무홍성17.1℃
  • 구름많음영광군20.3℃
  • 구름많음태백14.4℃
  • 구름많음동해19.5℃
  • 흐림서귀포25.4℃
  • 구름많음대구18.6℃
  • 구름많음성산23.0℃
  • 구름많음보성군20.5℃
  • 구름많음영천18.1℃
  • 구름많음순천18.4℃
  • 흐림진도군19.6℃
  • 구름많음밀양20.7℃
  • 구름많음진주19.7℃
  • 흐림이천16.4℃
  • 구름많음부여16.5℃
  • 구름많음고창군19.7℃
  • 구름많음추풍령17.4℃
  • 구름많음창원20.9℃
  • 흐림영주17.1℃
  • 흐림보령18.8℃
  • 구름많음금산16.5℃
  • 구름많음고산22.8℃
  • 구름많음서청주16.6℃
  • 구름많음함양군17.0℃
  • 구름조금고흥21.4℃
  • 구름많음해남19.5℃
  • 흐림철원14.9℃
  • 구름많음강릉19.1℃
  • 흐림봉화15.7℃
  • 2025.09.30 (화)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30 08:49:13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삼성물산이 선정됐다고 30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31만 405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삼성물산이 1위에 등극했으며, 현대건설(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DL이앤씨(5위), 금호건설(6위), 태영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일성건설(9위), 동신건설(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국내 건설 상장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단순한 시공 능력이나 실적을 넘어 ESG 경영, 해외 프로젝트 성과, 디지털 건설 역량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기술 도입, 스마트 건설 솔루션 적용, 글로벌 시장 성장 가능성 등이 브랜드 이미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단기 성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혁신 역량과 사회적 책임까지 함께 평가받는 흐름이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에서 삼성물산이 1위에 오른 것은 해외 인지도와 대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반영된 결과다. 또한 태영건설, 일성건설, 동신건설의 TOP10 진입은 중견 건설사들이 지역 밀착형 프로젝트와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