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발표, 빅데이터 523만 건 분석 결과 공개

  • 구름조금고산9.4℃
  • 구름많음진도군2.8℃
  • 구름많음강화-2.2℃
  • 구름조금영주-0.5℃
  • 구름조금울진3.3℃
  • 구름조금거창1.6℃
  • 구름조금함양군1.6℃
  • 구름조금밀양4.5℃
  • 구름많음정읍2.5℃
  • 맑음동두천-0.4℃
  • 구름조금남해4.8℃
  • 구름많음남원2.7℃
  • 구름많음구미1.1℃
  • 맑음원주0.4℃
  • 구름많음목포4.7℃
  • 구름많음제주9.9℃
  • 구름많음고창2.9℃
  • 구름조금영월0.6℃
  • 구름조금성산9.9℃
  • 맑음대구5.5℃
  • 맑음속초2.1℃
  • 구름조금포항6.3℃
  • 맑음홍천-0.3℃
  • 비울릉도4.5℃
  • 구름많음충주-0.7℃
  • 구름많음추풍령0.9℃
  • 구름조금북창원7.4℃
  • 구름조금진주2.9℃
  • 구름많음산청2.9℃
  • 구름많음영광군3.2℃
  • 구름많음백령도-0.1℃
  • 구름많음청주4.1℃
  • 흐림부안2.3℃
  • 구름많음금산1.2℃
  • 맑음대관령-2.6℃
  • 구름조금서귀포10.0℃
  • 구름조금동해2.9℃
  • 구름많음강진군5.1℃
  • 구름조금수원2.0℃
  • 구름많음순천2.4℃
  • 맑음대전2.7℃
  • 구름조금양산시8.3℃
  • 구름조금합천2.9℃
  • 구름조금제천-1.6℃
  • 구름조금북부산6.5℃
  • 구름조금의성1.1℃
  • 구름많음세종2.2℃
  • 구름조금여수7.9℃
  • 구름많음부여2.7℃
  • 구름많음보은1.1℃
  • 구름많음고창군3.2℃
  • 맑음북춘천-1.0℃
  • 구름많음장흥3.9℃
  • 구름조금안동1.7℃
  • 구름많음흑산도4.1℃
  • 구름많음서청주2.1℃
  • 구름조금봉화-1.7℃
  • 맑음북강릉1.5℃
  • 구름많음광주6.5℃
  • 구름조금문경0.6℃
  • 구름많음광양시6.7℃
  • 구름조금완도4.2℃
  • 구름조금서산0.7℃
  • 구름조금장수0.6℃
  • 구름조금통영6.8℃
  • 맑음인천2.0℃
  • 구름조금김해시6.9℃
  • 맑음강릉3.6℃
  • 구름조금양평1.2℃
  • 구름조금영천4.9℃
  • 맑음철원-1.9℃
  • 맑음춘천-0.4℃
  • 맑음인제-1.6℃
  • 구름조금경주시3.9℃
  • 구름조금거제5.0℃
  • 구름조금태백-1.3℃
  • 구름조금전주3.2℃
  • 구름많음영덕3.1℃
  • 구름조금청송군1.1℃
  • 구름조금이천0.0℃
  • 구름조금의령군1.8℃
  • 구름많음임실1.7℃
  • 구름조금정선군-1.3℃
  • 구름많음해남4.4℃
  • 구름조금고흥4.7℃
  • 맑음창원6.2℃
  • 구름조금홍성1.8℃
  • 구름많음순창군2.9℃
  • 맑음파주-1.6℃
  • 구름많음보성군4.0℃
  • 구름많음상주1.7℃
  • 맑음부산7.7℃
  • 흐림군산3.2℃
  • 구름많음천안3.1℃
  • 맑음서울2.0℃
  • 구름많음보령1.4℃
  • 맑음울산6.0℃
  • 2025.12.22 (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발표, 빅데이터 523만 건 분석 결과 공개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2-22 08:47:0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22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23만 125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1위를 수성했으며, 삼성물산(2위), 포스코이앤씨(3위), 대우건설(4위), GS건설(5위), DL이앤씨(6위), 태영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금호건설(9위), KCC건설(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에서는 상위권의 안정성과 중위권의 변동성이 동시에 나타난 결과가 확인됐다.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양강 체제를 구축한 가운데, 포스코이앤씨와 태영건설은 체계적인 IMC 활동에 힘입어 순위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아이에스동서의 TOP10 탈락과 KCC건설의 신규 진입은 브랜드 노출 빈도와 이슈 지속성이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분석된다. 향후 건설사 브랜드 경쟁력은 단기 실적보다 지속적인 정보 노출과 신뢰 관리 여부가 핵심 지표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으로,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자제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통해 국가대표 브랜드를 상징하는 ‘K-브랜드지수’와 세계시장 트렌드를 상징하는 ‘W랭킹’을 선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