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발표, 빅데이터 523만 건 분석 결과 공개

  • 구름조금통영9.7℃
  • 맑음영천7.7℃
  • 맑음수원5.2℃
  • 구름조금속초5.4℃
  • 구름조금충주5.3℃
  • 맑음영주5.4℃
  • 구름조금창원9.0℃
  • 구름많음정읍5.7℃
  • 맑음남해7.3℃
  • 구름많음세종4.9℃
  • 구름조금금산5.5℃
  • 맑음완도9.0℃
  • 맑음청송군6.4℃
  • 맑음고산12.0℃
  • 구름조금고창군6.3℃
  • 맑음장흥9.5℃
  • 맑음경주시8.5℃
  • 구름조금영월5.7℃
  • 맑음의성7.3℃
  • 구름조금북창원9.2℃
  • 맑음거창8.1℃
  • 구름조금백령도1.4℃
  • 구름조금밀양9.9℃
  • 구름조금대관령0.2℃
  • 맑음해남9.7℃
  • 맑음진도군9.0℃
  • 구름조금거제7.3℃
  • 구름조금청주5.6℃
  • 구름조금북부산10.8℃
  • 맑음상주4.8℃
  • 맑음서귀포12.3℃
  • 구름조금장수7.6℃
  • 구름조금북강릉5.3℃
  • 구름조금문경3.9℃
  • 구름조금제주12.0℃
  • 구름조금영광군7.5℃
  • 맑음양평4.9℃
  • 구름많음서산4.6℃
  • 맑음강진군9.7℃
  • 구름많음부안5.8℃
  • 맑음보성군9.8℃
  • 구름조금강화2.3℃
  • 맑음목포6.1℃
  • 구름많음보령5.1℃
  • 구름많음춘천4.4℃
  • 구름조금제천4.8℃
  • 맑음고흥10.7℃
  • 구름조금산청8.3℃
  • 맑음봉화4.9℃
  • 구름많음부여6.0℃
  • 맑음순창군8.1℃
  • 맑음광주9.2℃
  • 구름많음홍성4.8℃
  • 맑음고창6.9℃
  • 구름조금함양군8.8℃
  • 구름많음동두천4.1℃
  • 구름많음흑산도4.7℃
  • 구름조금김해시11.0℃
  • 구름많음군산6.1℃
  • 구름조금성산11.4℃
  • 맑음포항8.6℃
  • 구름많음북춘천3.0℃
  • 구름조금파주3.2℃
  • 맑음보은5.8℃
  • 맑음울진6.5℃
  • 맑음태백2.6℃
  • 맑음여수8.9℃
  • 구름조금양산시10.6℃
  • 맑음서울5.0℃
  • 맑음추풍령5.4℃
  • 구름조금구미5.2℃
  • 구름조금울산8.1℃
  • 구름조금부산11.4℃
  • 구름조금전주6.8℃
  • 맑음광양시9.3℃
  • 맑음합천8.8℃
  • 구름조금임실8.2℃
  • 맑음안동6.4℃
  • 맑음영덕6.5℃
  • 구름조금천안6.2℃
  • 맑음진주9.3℃
  • 구름조금대전6.1℃
  • 구름조금인천3.7℃
  • 구름조금원주4.3℃
  • 맑음순천8.9℃
  • 구름조금인제1.8℃
  • 구름조금서청주5.1℃
  • 맑음대구7.8℃
  • 맑음이천4.1℃
  • 구름조금강릉6.6℃
  • 구름조금의령군8.7℃
  • 구름많음철원2.3℃
  • 구름조금정선군4.1℃
  • 구름많음울릉도5.0℃
  • 구름조금동해5.5℃
  • 구름조금홍천3.7℃
  • 맑음남원8.3℃
  • 2025.12.22 (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발표, 빅데이터 523만 건 분석 결과 공개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2-22 08:47:0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22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23만 125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1위를 수성했으며, 삼성물산(2위), 포스코이앤씨(3위), 대우건설(4위), GS건설(5위), DL이앤씨(6위), 태영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금호건설(9위), KCC건설(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에서는 상위권의 안정성과 중위권의 변동성이 동시에 나타난 결과가 확인됐다.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양강 체제를 구축한 가운데, 포스코이앤씨와 태영건설은 체계적인 IMC 활동에 힘입어 순위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아이에스동서의 TOP10 탈락과 KCC건설의 신규 진입은 브랜드 노출 빈도와 이슈 지속성이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분석된다. 향후 건설사 브랜드 경쟁력은 단기 실적보다 지속적인 정보 노출과 신뢰 관리 여부가 핵심 지표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으로,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자제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통해 국가대표 브랜드를 상징하는 ‘K-브랜드지수’와 세계시장 트렌드를 상징하는 ‘W랭킹’을 선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