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권 경쟁 구도 뚜렷…‘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발표

  • 구름많음금산1.2℃
  • 구름조금통영6.8℃
  • 구름조금경주시3.9℃
  • 구름조금남해4.8℃
  • 구름많음장흥3.9℃
  • 구름조금고산9.4℃
  • 맑음창원6.2℃
  • 구름많음순천2.4℃
  • 구름조금김해시6.9℃
  • 맑음북춘천-1.0℃
  • 구름조금수원2.0℃
  • 구름많음제주9.9℃
  • 구름조금포항6.3℃
  • 구름조금북창원7.4℃
  • 구름조금서귀포10.0℃
  • 구름조금장수0.6℃
  • 구름조금서산0.7℃
  • 구름많음천안3.1℃
  • 구름조금고흥4.7℃
  • 맑음대구5.5℃
  • 구름많음부여2.7℃
  • 맑음인제-1.6℃
  • 구름조금진주2.9℃
  • 맑음원주0.4℃
  • 구름많음청주4.1℃
  • 구름많음강진군5.1℃
  • 맑음부산7.7℃
  • 구름많음광양시6.7℃
  • 구름조금영주-0.5℃
  • 구름조금북부산6.5℃
  • 구름많음흑산도4.1℃
  • 흐림군산3.2℃
  • 구름조금제천-1.6℃
  • 구름조금홍성1.8℃
  • 구름많음정읍2.5℃
  • 구름많음상주1.7℃
  • 구름많음영덕3.1℃
  • 구름조금성산9.9℃
  • 구름조금울진3.3℃
  • 구름조금영월0.6℃
  • 구름많음보은1.1℃
  • 구름많음구미1.1℃
  • 구름조금여수7.9℃
  • 맑음철원-1.9℃
  • 구름많음영광군3.2℃
  • 구름많음고창군3.2℃
  • 비울릉도4.5℃
  • 맑음대관령-2.6℃
  • 맑음북강릉1.5℃
  • 맑음속초2.1℃
  • 맑음홍천-0.3℃
  • 구름많음순창군2.9℃
  • 구름조금문경0.6℃
  • 구름많음남원2.7℃
  • 구름조금영천4.9℃
  • 구름조금청송군1.1℃
  • 구름조금태백-1.3℃
  • 구름조금동해2.9℃
  • 흐림부안2.3℃
  • 구름많음충주-0.7℃
  • 구름조금합천2.9℃
  • 맑음파주-1.6℃
  • 맑음인천2.0℃
  • 구름조금전주3.2℃
  • 맑음강릉3.6℃
  • 구름많음광주6.5℃
  • 구름많음산청2.9℃
  • 맑음서울2.0℃
  • 구름많음진도군2.8℃
  • 구름조금의령군1.8℃
  • 구름조금안동1.7℃
  • 맑음울산6.0℃
  • 구름많음해남4.4℃
  • 구름조금완도4.2℃
  • 구름많음세종2.2℃
  • 구름조금거창1.6℃
  • 구름조금정선군-1.3℃
  • 구름조금양평1.2℃
  • 구름많음서청주2.1℃
  • 구름많음임실1.7℃
  • 맑음춘천-0.4℃
  • 맑음대전2.7℃
  • 구름많음목포4.7℃
  • 구름조금봉화-1.7℃
  • 구름많음고창2.9℃
  • 구름조금양산시8.3℃
  • 구름조금이천0.0℃
  • 구름많음보령1.4℃
  • 구름많음강화-2.2℃
  • 구름많음백령도-0.1℃
  • 구름조금밀양4.5℃
  • 구름조금거제5.0℃
  • 맑음동두천-0.4℃
  • 구름많음추풍령0.9℃
  • 구름조금의성1.1℃
  • 구름많음보성군4.0℃
  • 구름조금함양군1.6℃
  • 2025.12.22 (월)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권 경쟁 구도 뚜렷…‘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발표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23 08:45:3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1위에 한화생명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보험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203만 837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한화생명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삼성화재(2위), 삼성생명(3위), DB손해보험(4위), 현대해상(5위), KB손해보험(6위), 메리츠화재(7위), 한화손해보험(8위), 롯데손해보험(9위), 미래에셋생명(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보험 산업은 기존의 보장 상품 주력 방식을 넘어 자산 관리, 헬스 케어,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확장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의 순위 변화는 단순한 점유율이 아닌 브랜드 혁신 전략과 시장 신뢰 구축 여부가 성패를 가른 결과로 분석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화생명이 삼성화재를 꺾고 1위에 오른 것은 체계적인 브랜드 리빌딩과 디지털 채널 강화가 시장에서 주효했음을 보여준다. 또 미래에셋생명의 TOP10 신규 진입은 금융·투자형 상품 중심의 차별화 전략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린 사례라 할 수 있다. 보험사들의 브랜드 경쟁은 순위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향후 소비자 선택 기준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