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권 경쟁 구도 뚜렷…‘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발표

  • 흐림봉화20.2℃
  • 구름많음광양시23.1℃
  • 구름많음홍성22.0℃
  • 구름많음울진24.3℃
  • 구름많음파주22.2℃
  • 구름조금청주22.1℃
  • 구름조금보성군24.2℃
  • 구름많음북춘천21.9℃
  • 흐림산청19.6℃
  • 구름많음충주22.3℃
  • 흐림성산25.8℃
  • 구름많음서울22.3℃
  • 흐림의령군21.1℃
  • 흐림진주21.8℃
  • 구름많음영월21.5℃
  • 흐림구미21.8℃
  • 구름많음강릉23.8℃
  • 구름많음울산23.1℃
  • 구름많음대전23.4℃
  • 구름조금속초22.4℃
  • 구름많음동두천22.5℃
  • 구름많음남해22.0℃
  • 흐림태백18.1℃
  • 맑음고산26.9℃
  • 구름조금철원22.2℃
  • 구름많음전주23.8℃
  • 구름많음대관령17.0℃
  • 구름많음흑산도23.8℃
  • 구름많음양산시24.4℃
  • 구름많음부안23.3℃
  • 흐림추풍령19.6℃
  • 구름조금완도26.4℃
  • 구름많음북창원23.6℃
  • 흐림강화21.4℃
  • 흐림보은20.4℃
  • 구름조금강진군25.2℃
  • 구름많음통영23.6℃
  • 흐림장수19.3℃
  • 구름많음영광군22.6℃
  • 구름많음인천23.2℃
  • 구름많음보령23.7℃
  • 구름많음북부산23.8℃
  • 구름많음수원22.1℃
  • 흐림금산21.2℃
  • 구름많음북강릉22.9℃
  • 구름많음대구22.1℃
  • 흐림청송군20.1℃
  • 흐림임실20.5℃
  • 구름많음문경20.1℃
  • 흐림이천21.4℃
  • 흐림영주19.6℃
  • 구름많음정읍23.0℃
  • 흐림함양군20.0℃
  • 구름많음춘천21.6℃
  • 흐림거창20.4℃
  • 구름많음거제23.9℃
  • 구름많음고창군22.8℃
  • 구름많음울릉도22.7℃
  • 구름조금인제20.2℃
  • 구름많음제천20.4℃
  • 흐림합천22.3℃
  • 흐림남원21.1℃
  • 구름많음원주20.7℃
  • 구름조금고흥25.5℃
  • 구름조금서귀포27.0℃
  • 비제주24.8℃
  • 구름많음군산22.3℃
  • 구름많음고창23.4℃
  • 구름조금장흥25.6℃
  • 구름많음동해21.8℃
  • 구름많음순천22.3℃
  • 구름많음포항23.0℃
  • 구름많음세종22.7℃
  • 구름많음창원22.6℃
  • 구름조금해남25.0℃
  • 흐림영덕21.3℃
  • 구름많음서청주21.6℃
  • 흐림순창군21.5℃
  • 흐림서산22.1℃
  • 구름많음정선군20.9℃
  • 흐림영천22.2℃
  • 구름많음광주21.8℃
  • 흐림밀양23.0℃
  • 구름많음안동20.7℃
  • 구름많음양평21.7℃
  • 구름많음목포24.2℃
  • 흐림상주20.2℃
  • 흐림의성21.0℃
  • 구름조금진도군25.8℃
  • 흐림백령도21.6℃
  • 구름많음천안21.7℃
  • 구름많음부여22.4℃
  • 구름많음김해시23.7℃
  • 구름많음경주시23.5℃
  • 구름조금여수21.9℃
  • 흐림부산24.7℃
  • 구름많음홍천20.3℃
  • 2025.09.23 (화)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권 경쟁 구도 뚜렷…‘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발표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23 08:45:3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1위에 한화생명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보험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203만 837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한화생명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삼성화재(2위), 삼성생명(3위), DB손해보험(4위), 현대해상(5위), KB손해보험(6위), 메리츠화재(7위), 한화손해보험(8위), 롯데손해보험(9위), 미래에셋생명(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보험 산업은 기존의 보장 상품 주력 방식을 넘어 자산 관리, 헬스 케어,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확장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의 순위 변화는 단순한 점유율이 아닌 브랜드 혁신 전략과 시장 신뢰 구축 여부가 성패를 가른 결과로 분석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화생명이 삼성화재를 꺾고 1위에 오른 것은 체계적인 브랜드 리빌딩과 디지털 채널 강화가 시장에서 주효했음을 보여준다. 또 미래에셋생명의 TOP10 신규 진입은 금융·투자형 상품 중심의 차별화 전략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린 사례라 할 수 있다. 보험사들의 브랜드 경쟁은 순위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향후 소비자 선택 기준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