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오너십 논란’ 하이브,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TOP10 또 다시 탈락

  • 박무수원19.6℃
  • 구름많음동두천19.2℃
  • 구름많음부안23.6℃
  • 구름많음여수24.4℃
  • 구름많음원주21.8℃
  • 구름조금대구23.1℃
  • 흐림제천18.8℃
  • 구름많음군산21.5℃
  • 구름많음양산시26.4℃
  • 맑음대관령19.7℃
  • 맑음영주19.8℃
  • 맑음합천24.4℃
  • 맑음서산23.5℃
  • 구름많음서청주20.8℃
  • 구름많음남원24.3℃
  • 구름많음이천21.2℃
  • 맑음추풍령21.7℃
  • 흐림진도군24.9℃
  • 흐림춘천19.0℃
  • 맑음거창24.1℃
  • 박무홍성21.3℃
  • 흐림서귀포28.7℃
  • 구름많음철원17.1℃
  • 맑음구미24.4℃
  • 구름많음김해시24.6℃
  • 맑음충주21.7℃
  • 구름많음부산27.5℃
  • 구름많음순천26.2℃
  • 구름많음전주23.8℃
  • 구름많음거제24.5℃
  • 구름많음보성군27.0℃
  • 구름많음장흥27.6℃
  • 흐림홍천18.1℃
  • 흐림흑산도23.4℃
  • 맑음태백20.8℃
  • 구름많음의령군24.6℃
  • 맑음청송군22.6℃
  • 흐림고창군23.2℃
  • 구름많음성산27.5℃
  • 구름많음고흥27.1℃
  • 흐림고산26.7℃
  • 구름많음산청25.1℃
  • 구름많음정읍23.6℃
  • 구름많음광양시25.8℃
  • 흐림천안18.8℃
  • 흐림북춘천19.1℃
  • 맑음영덕24.6℃
  • 구름많음순창군25.4℃
  • 흐림영광군23.8℃
  • 흐림양평19.6℃
  • 박무대전22.5℃
  • 구름많음창원25.8℃
  • 맑음강릉25.5℃
  • 박무백령도22.7℃
  • 흐림완도26.6℃
  • 맑음임실24.2℃
  • 구름많음영천21.7℃
  • 구름조금북강릉24.8℃
  • 구름많음북부산26.1℃
  • 구름많음광주25.1℃
  • 구름많음포항23.8℃
  • 구름조금안동21.2℃
  • 맑음의성21.7℃
  • 맑음울진25.5℃
  • 맑음봉화20.1℃
  • 구름많음통영24.9℃
  • 구름조금인천21.7℃
  • 구름많음울산24.9℃
  • 구름많음해남26.0℃
  • 맑음동해24.9℃
  • 구름조금함양군25.2℃
  • 맑음강화20.6℃
  • 맑음영월21.5℃
  • 흐림제주26.6℃
  • 구름많음강진군27.7℃
  • 맑음상주23.2℃
  • 구름많음파주18.1℃
  • 맑음장수22.4℃
  • 맑음보령24.1℃
  • 구름많음남해23.5℃
  • 구름조금속초25.2℃
  • 맑음보은19.9℃
  • 맑음문경23.1℃
  • 구름많음북창원25.3℃
  • 구름조금금산22.5℃
  • 구름조금밀양25.0℃
  • 흐림고창23.3℃
  • 구름조금정선군18.9℃
  • 박무서울20.0℃
  • 구름많음진주25.2℃
  • 구름많음목포25.2℃
  • 맑음울릉도25.3℃
  • 박무청주22.2℃
  • 구름많음경주시25.3℃
  • 맑음세종21.6℃
  • 구름많음인제17.2℃
  • 구름많음부여20.9℃
  • 2025.09.26 (금)

‘오너십 논란’ 하이브,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TOP10 또 다시 탈락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26 08:45:3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에스엠이 선정됐다고 26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690만 65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에스엠이 1위를 탈환했으며 CJ ENM(2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3위), 아센디오(4위), 판타지오(5위), JYP Ent.(6위), 티엔엔터테인먼트(7위), 큐브엔터(8위), 키이스트(9위), SAMG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엔터 상장사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음악·영상 콘텐츠 실적을 넘어 광고 시장 영향력, 해외 파트너십 확장성, 글로벌 브랜드 협업 등이 핵심 요소로 부상 중이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에서 하이브는 오너십 논란으로 부정 인덱스가 급증하며 TOP10에서 또 다시 탈락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에서 에스엠이 1위에 오른 것은 소속 아티스트들의 광고 모델 파워와 기업 차원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성공적으로 맞물린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아센디오·JYP·큐브엔터 등의 약진은 글로벌 캠페인, 팬덤 기반 마케팅,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강화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