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오너십 논란’ 하이브,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TOP10 또 다시 탈락

  • 맑음문경21.7℃
  • 흐림진도군24.4℃
  • 구름많음충주20.5℃
  • 흐림고흥24.8℃
  • 구름많음진주22.0℃
  • 흐림양평18.4℃
  • 구름많음고산25.7℃
  • 구름많음성산25.8℃
  • 흐림북춘천18.0℃
  • 구름조금속초24.3℃
  • 맑음청송군19.7℃
  • 흐림춘천17.2℃
  • 박무홍성20.3℃
  • 구름많음흑산도22.8℃
  • 구름조금보령22.4℃
  • 흐림영월19.8℃
  • 구름많음정읍21.7℃
  • 구름많음동두천17.2℃
  • 흐림홍천17.7℃
  • 구름많음통영24.6℃
  • 흐림장흥25.3℃
  • 구름많음거창22.1℃
  • 박무서울19.3℃
  • 흐림해남24.6℃
  • 흐림파주17.2℃
  • 맑음서산21.0℃
  • 구름많음부안20.9℃
  • 맑음순창군24.3℃
  • 구름많음울산23.1℃
  • 구름많음장수20.8℃
  • 구름많음영천21.0℃
  • 구름많음부산25.6℃
  • 박무수원18.2℃
  • 구름많음안동19.2℃
  • 구름많음강진군25.2℃
  • 맑음강화18.8℃
  • 구름많음창원25.1℃
  • 맑음원주20.7℃
  • 구름많음북부산24.7℃
  • 구름많음광양시24.9℃
  • 구름많음부여19.4℃
  • 구름많음경주시23.5℃
  • 맑음봉화16.2℃
  • 박무대전21.1℃
  • 구름조금광주24.1℃
  • 흐림제주26.0℃
  • 구름많음거제23.5℃
  • 구름많음남해23.4℃
  • 맑음추풍령20.0℃
  • 박무백령도22.0℃
  • 구름많음목포24.0℃
  • 구름많음합천23.8℃
  • 구름많음함양군22.8℃
  • 구름많음구미22.6℃
  • 박무전주22.5℃
  • 맑음태백15.8℃
  • 구름많음고창군22.2℃
  • 맑음동해23.4℃
  • 맑음인천20.3℃
  • 구름많음군산20.8℃
  • 맑음상주21.7℃
  • 흐림의성18.7℃
  • 구름많음순천24.6℃
  • 맑음대관령14.2℃
  • 구름많음밀양23.9℃
  • 구름많음북창원25.1℃
  • 구름많음여수23.9℃
  • 구름조금대구22.5℃
  • 구름많음김해시23.1℃
  • 흐림서귀포27.9℃
  • 구름많음산청23.6℃
  • 구름많음금산20.3℃
  • 맑음영덕22.0℃
  • 박무청주21.3℃
  • 구름많음남원23.0℃
  • 맑음울진22.9℃
  • 흐림이천19.2℃
  • 구름많음철원16.2℃
  • 흐림정선군17.1℃
  • 흐림천안17.6℃
  • 구름많음임실22.2℃
  • 흐림완도24.8℃
  • 맑음영주17.0℃
  • 흐림세종20.0℃
  • 구름많음보성군25.4℃
  • 구름많음양산시24.4℃
  • 맑음강릉22.8℃
  • 구름많음포항22.5℃
  • 구름많음의령군23.2℃
  • 흐림인제16.4℃
  • 맑음울릉도24.3℃
  • 흐림서청주19.2℃
  • 흐림제천17.7℃
  • 구름많음영광군23.2℃
  • 구름많음고창22.4℃
  • 맑음북강릉24.1℃
  • 흐림보은17.9℃
  • 2025.09.26 (금)

‘오너십 논란’ 하이브,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TOP10 또 다시 탈락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26 08:45:3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에스엠이 선정됐다고 26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690만 65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에스엠이 1위를 탈환했으며 CJ ENM(2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3위), 아센디오(4위), 판타지오(5위), JYP Ent.(6위), 티엔엔터테인먼트(7위), 큐브엔터(8위), 키이스트(9위), SAMG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엔터 상장사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음악·영상 콘텐츠 실적을 넘어 광고 시장 영향력, 해외 파트너십 확장성, 글로벌 브랜드 협업 등이 핵심 요소로 부상 중이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에서 하이브는 오너십 논란으로 부정 인덱스가 급증하며 TOP10에서 또 다시 탈락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에서 에스엠이 1위에 오른 것은 소속 아티스트들의 광고 모델 파워와 기업 차원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성공적으로 맞물린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아센디오·JYP·큐브엔터 등의 약진은 글로벌 캠페인, 팬덤 기반 마케팅,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강화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