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K-브랜드지수’ 국산 맥주 부문 발표···‘1위 켈리 vs 2위 카스 vs 3위 테라’

  • 구름많음해남10.6℃
  • 구름많음부여6.6℃
  • 구름많음임실6.7℃
  • 구름많음정선군0.7℃
  • 맑음보령10.7℃
  • 구름조금흑산도12.6℃
  • 구름많음울산10.7℃
  • 흐림청주5.5℃
  • 흐림동두천4.5℃
  • 흐림동해7.7℃
  • 맑음부안11.4℃
  • 맑음서산7.9℃
  • 흐림제주15.1℃
  • 흐림춘천1.5℃
  • 비여수9.3℃
  • 구름조금경주시6.0℃
  • 흐림울진10.2℃
  • 구름많음밀양5.7℃
  • 흐림창원7.1℃
  • 흐림장수8.5℃
  • 구름많음태백3.7℃
  • 비안동0.8℃
  • 흐림구미5.4℃
  • 흐림영천3.3℃
  • 흐림상주2.1℃
  • 흐림청송군-0.3℃
  • 흐림광양시7.6℃
  • 흐림북창원7.1℃
  • 구름많음강화5.6℃
  • 박무북춘천1.2℃
  • 박무홍성7.7℃
  • 구름조금포항10.3℃
  • 흐림부산11.9℃
  • 맑음군산10.0℃
  • 흐림통영8.0℃
  • 흐림의령군2.6℃
  • 흐림인제0.7℃
  • 흐림성산13.5℃
  • 흐림순창군5.0℃
  • 흐림남원5.7℃
  • 흐림고산14.7℃
  • 구름많음영광군9.8℃
  • 흐림거창2.6℃
  • 구름많음천안5.8℃
  • 흐림합천4.6℃
  • 구름많음대관령1.0℃
  • 흐림홍천1.8℃
  • 흐림진주4.5℃
  • 흐림철원3.7℃
  • 흐림문경2.2℃
  • 흐림보은3.4℃
  • 흐림추풍령5.1℃
  • 흐림거제8.1℃
  • 흐림충주4.0℃
  • 박무수원6.0℃
  • 비울릉도9.1℃
  • 흐림양산시6.8℃
  • 흐림세종5.6℃
  • 구름조금영덕6.8℃
  • 구름많음강진군8.1℃
  • 구름많음원주2.7℃
  • 구름많음고흥7.3℃
  • 비전주10.1℃
  • 박무서울6.0℃
  • 구름많음서귀포15.6℃
  • 구름많음강릉9.1℃
  • 맑음완도9.5℃
  • 흐림양평3.9℃
  • 구름많음광주8.1℃
  • 흐림봉화0.0℃
  • 흐림영주2.4℃
  • 흐림순천5.0℃
  • 비대구6.0℃
  • 흐림북부산6.1℃
  • 맑음정읍9.9℃
  • 흐림고창군9.8℃
  • 흐림제천2.1℃
  • 흐림산청2.7℃
  • 흐림파주3.5℃
  • 맑음진도군12.8℃
  • 구름많음보성군7.0℃
  • 박무백령도4.6℃
  • 흐림인천6.5℃
  • 흐림남해7.5℃
  • 비대전5.9℃
  • 구름많음고창9.2℃
  • 구름조금북강릉7.5℃
  • 구름많음장흥8.0℃
  • 흐림의성2.7℃
  • 흐림김해시6.8℃
  • 구름많음서청주4.7℃
  • 구름많음속초8.5℃
  • 구름많음이천3.8℃
  • 흐림영월0.9℃
  • 구름조금목포10.5℃
  • 흐림금산11.2℃
  • 흐림함양군2.8℃
  • 2025.12.11 (목)

‘K-브랜드지수’ 국산 맥주 부문 발표···‘1위 켈리 vs 2위 카스 vs 3위 테라’

관리자 / 기사승인 : 2024-07-15 14:34:27
  • -
  • +
  • 인쇄

(사진 =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 = 관리자 기자] 

국내 최고의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국산 맥주 부문 1위에 켈리가 선정됐다고 15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이를 기반으로 산출된 국산 맥주 부문은 2024년 6월 1일부터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472만 3059건을 분석했다.

이번 국산 맥주 부문의 K-브랜드지수 후보군은 2023년 기준 맥주 판매량 상위 1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국산 맥주 부문은 켈리가 1위의 영예를 차지한 가운데 카스(2위), 테라(3위), 크러시(4위), 하이트(5위), 제주맥주(6위), 한맥(7위), 필라이트(8위), 곰표밀맥주(9위), 필굿(10위) 등의 순위를 기록했다.

(사진 =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K-콘텐츠 열풍에 힘입어 국산 맥주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대형 주류사 뿐 아니라 중소 수제맥주사들도 해외 판로를 확장하며 ‘K-맥주’의 가능성이 주목받는 중이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위스키를 비롯한 수입 주류 수요에 따른 무역수지 적자가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국산 맥주의 해외 시장 개척은 그 의미가 배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국산 맥주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3위인 켈리가 1위로 올라서는 이변을 연출했다. 국산 맥주 출시 초기 매출 신기록을 경신한 켈리는 톱스타 손석구를 앞세워 99일 만에 누적 판매량 1억 병을 돌파했다. 켈리의 공격적 마케팅 효과로 인해 미디어 인덱스와 커뮤니티 인덱스 등에서 타 브랜드 대비 2배 이상의 수치를 기록하며 ‘국가대표 맥주 브랜드’에 등극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커뮤니티(Community)·활성화(TA)·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