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김장호 구미시장이 선정됐다고 17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은 경상도 지자체장을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998만 786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은 1위 김장호 구미시장에 이어 이강덕 포항시장(2위), 주낙영 경주시장(3위), 최기문 영천시장(4위), 김학동 예천군수(5위), 강영석 상주시장(6위), 변광용 거제시장(7위), 권기창 안동시장(8위), 조규일 진주시장(9위), 홍태용 김해시장(10위)이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지자체장의 브랜드 경쟁력은 산업 인프라 구축, 관광 자원 개발, 균형 발전 전략을 아우르는 리더십이 핵심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구미·포항·경주와 같이 전통 제조업과 관광 산업을 동시에 보유한 도시들은 지역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파워가 강하게 표출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에서 김장호 구미시장이 1위에 등극한 가운데,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이 뒤를 이으며 TOP3를 형성했다. 또한 예천·상주·거제 등 중소도시 단체장들의 약진은 지역 특화 전략이 온라인 여론에서 성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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