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오리온, 빙그레 누르고 4위 진입…‘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순위 역전

  • 맑음창원2.5℃
  • 흐림임실-4.2℃
  • 맑음인천-3.9℃
  • 구름조금충주-4.6℃
  • 구름많음북강릉-0.6℃
  • 흐림속초-0.2℃
  • 구름조금고창군-2.7℃
  • 맑음서귀포7.8℃
  • 구름조금양산시6.0℃
  • 구름많음봉화-5.0℃
  • 구름조금의성-4.9℃
  • 맑음천안-4.9℃
  • 구름조금장흥-1.4℃
  • 맑음김해시2.8℃
  • 맑음제천-5.3℃
  • 구름조금구미-3.1℃
  • 흐림정읍-3.3℃
  • 구름조금북춘천-2.5℃
  • 구름조금산청-3.7℃
  • 구름조금군산-2.4℃
  • 구름조금북부산5.9℃
  • 구름조금영월-1.7℃
  • 구름많음보성군-0.1℃
  • 구름조금장수-5.5℃
  • 맑음광주-1.1℃
  • 맑음청송군-5.2℃
  • 구름조금영주-3.1℃
  • 구름조금광양시4.6℃
  • 구름많음전주-2.7℃
  • 맑음여수5.1℃
  • 구름조금백령도-3.2℃
  • 맑음성산6.0℃
  • 구름많음파주-5.5℃
  • 구름많음흑산도4.6℃
  • 흐림대구-0.4℃
  • 구름조금인제-2.2℃
  • 흐림울산4.0℃
  • 흐림부안-2.7℃
  • 구름조금통영4.5℃
  • 구름조금남원-4.3℃
  • 맑음남해2.6℃
  • 구름조금합천-2.8℃
  • 맑음원주-3.6℃
  • 맑음고흥-3.2℃
  • 흐림금산-4.9℃
  • 구름조금고창-2.3℃
  • 흐림대관령-5.0℃
  • 구름조금순천-3.7℃
  • 구름많음영덕3.3℃
  • 구름조금추풍령-5.5℃
  • 맑음세종-3.7℃
  • 구름조금보령-3.1℃
  • 구름조금철원-4.2℃
  • 맑음밀양4.2℃
  • 비포항4.2℃
  • 맑음고산7.0℃
  • 구름조금보은-4.8℃
  • 맑음의령군-4.7℃
  • 맑음수원-3.9℃
  • 맑음목포-0.4℃
  • 눈울릉도0.6℃
  • 구름조금정선군-2.3℃
  • 구름조금부여-3.7℃
  • 구름조금거제4.8℃
  • 흐림영천-1.4℃
  • 맑음서울-2.9℃
  • 구름많음상주-3.5℃
  • 구름많음문경-3.4℃
  • 흐림동해1.0℃
  • 흐림태백-3.4℃
  • 맑음양평-3.1℃
  • 구름많음동두천-5.2℃
  • 구름조금부산5.5℃
  • 맑음청주-2.3℃
  • 구름조금거창-4.9℃
  • 구름조금강화-5.1℃
  • 흐림울진2.2℃
  • 구름조금영광군-2.3℃
  • 맑음안동-4.1℃
  • 구름조금홍천-4.5℃
  • 맑음진주-2.3℃
  • 맑음서청주-4.4℃
  • 구름조금함양군-5.1℃
  • 맑음제주4.9℃
  • 맑음진도군-0.1℃
  • 맑음강진군-2.2℃
  • 맑음홍성-3.6℃
  • 맑음완도-0.8℃
  • 맑음해남-3.8℃
  • 구름조금춘천-2.1℃
  • 맑음대전-3.4℃
  • 맑음이천-4.2℃
  • 구름조금순창군-3.8℃
  • 흐림강릉0.7℃
  • 맑음북창원2.6℃
  • 맑음서산-2.7℃
  • 흐림경주시3.3℃
  • 2025.12.12 (금)

오리온, 빙그레 누르고 4위 진입…‘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순위 역전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8-14 08:46:13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1위에 농심이 선정됐다고 14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식음료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190만 161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1위 농심에 이어 풀무원(2위), 삼양식품(3위), 오리온(4위), 빙그레(5위), CJ제일제당(6위), 하이트진로(7위), 롯데칠성음료(8위), 매일유업(9위), SPC삼립(10위)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식음료 업계는 건강 기능성 트렌드와 글로벌 수출 확대 전략을 중심으로 시장 재편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신제품 개발, ESG 캠페인 강화, 해외 시장 다각화 등이 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주며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심은 라면을 넘어 HMR(가정간편식)과 글로벌 매출 성장세까지 더해지며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고, 오리온은 건강지향 제품군 확대와 해외시장 호조로 전월 대비 5위에서 4위로 상승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의 세부 인덱스 분석 및 브랜드별 반응 추이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