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남양유업,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TOP10 신규 진입…롯데칠성음료 탈락

  • 맑음정읍12.6℃
  • 비울릉도15.3℃
  • 맑음이천10.6℃
  • 맑음전주12.1℃
  • 맑음인천7.9℃
  • 맑음세종10.8℃
  • 흐림고흥16.1℃
  • 구름조금순창군14.1℃
  • 구름조금영광군14.1℃
  • 흐림통영17.1℃
  • 맑음보은10.4℃
  • 맑음양평10.4℃
  • 구름조금장수12.1℃
  • 흐림해남16.0℃
  • 구름조금보령11.4℃
  • 맑음문경13.2℃
  • 구름조금봉화10.1℃
  • 흐림성산19.3℃
  • 맑음영주14.0℃
  • 맑음상주13.3℃
  • 구름조금울진14.1℃
  • 맑음합천16.0℃
  • 구름조금제천11.8℃
  • 맑음의성13.3℃
  • 흐림속초13.7℃
  • 맑음천안10.5℃
  • 구름조금안동13.6℃
  • 맑음파주4.6℃
  • 구름많음진주15.1℃
  • 맑음서울8.9℃
  • 흐림대관령8.8℃
  • 흐림북창원17.5℃
  • 구름많음의령군15.0℃
  • 흐림부산18.0℃
  • 맑음금산11.8℃
  • 맑음군산11.3℃
  • 흐림진도군16.7℃
  • 맑음원주11.8℃
  • 구름많음홍성10.8℃
  • 흐림강릉14.1℃
  • 흐림고산19.2℃
  • 구름조금충주12.3℃
  • 맑음홍천10.6℃
  • 흐림여수17.9℃
  • 맑음대전10.7℃
  • 구름많음완도16.1℃
  • 맑음서청주9.9℃
  • 맑음구미14.8℃
  • 흐림강진군15.9℃
  • 맑음부여12.2℃
  • 맑음춘천10.1℃
  • 구름많음순천14.3℃
  • 흐림태백9.5℃
  • 맑음추풍령12.0℃
  • 구름조금함양군14.5℃
  • 맑음수원8.7℃
  • 맑음부안13.1℃
  • 흐림남해17.1℃
  • 흐림거제16.6℃
  • 맑음철원7.3℃
  • 구름조금인제10.1℃
  • 흐림보성군16.6℃
  • 비북강릉13.1℃
  • 맑음서산10.2℃
  • 구름조금영천14.2℃
  • 구름많음밀양16.6℃
  • 구름조금영월11.1℃
  • 흐림울산15.1℃
  • 구름조금남원14.0℃
  • 구름많음김해시16.5℃
  • 구름조금정선군10.7℃
  • 흐림양산시17.0℃
  • 맑음강화6.8℃
  • 맑음동두천7.4℃
  • 구름조금흑산도14.9℃
  • 구름많음동해14.0℃
  • 맑음고창군13.0℃
  • 흐림장흥15.5℃
  • 구름많음경주시14.3℃
  • 맑음북춘천10.5℃
  • 흐림광양시17.0℃
  • 구름많음포항16.0℃
  • 구름조금광주14.0℃
  • 구름많음북부산16.6℃
  • 구름조금고창12.3℃
  • 맑음대구16.0℃
  • 맑음거창12.9℃
  • 구름조금영덕15.1℃
  • 맑음백령도9.5℃
  • 흐림제주19.4℃
  • 구름많음산청14.5℃
  • 흐림서귀포21.6℃
  • 맑음임실12.3℃
  • 구름조금청송군12.9℃
  • 구름많음목포15.5℃
  • 흐림창원17.2℃
  • 맑음청주11.9℃
  • 2025.10.20 (월)

남양유업,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TOP10 신규 진입…롯데칠성음료 탈락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17 08:46:42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1위에 농심이 선정됐다고 17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식음료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815만 8118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농심이 1위를 수성한 가운데, 오리온(2위), CJ제일제당(3위), 풀무원(4위), 하이트진로(5위), 빙그레(6위), 삼양식품(7위), 매일유업(8위), 대상(9위), 남양유업(10위) 등이 TOP10을 차지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식음료 산업은 최근 건강·친환경 소비, 간편식 수요 확대,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화와 같은 흐름 속에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더욱이 ESG 경영, 글로벌 시장 확대, 디지털 마케팅 역량 등이 기업 브랜드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자리매김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에서 남양유업의 TOP10 진입과 롯데칠성음료의 탈락은 소비자 인식과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빠르게 바뀔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오리온과 CJ제일제당의 상승, 빙그레와 삼양식품의 하락은 브랜드 경쟁력이 시장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식음료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국내외 브랜드에 대한 IMC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