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남양유업,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TOP10 신규 진입…롯데칠성음료 탈락

  • 구름조금고창13.8℃
  • 흐림밀양17.4℃
  • 맑음인천9.6℃
  • 흐림부산18.2℃
  • 흐림영천14.9℃
  • 흐림남원15.8℃
  • 구름많음영주15.0℃
  • 구름많음보성군17.2℃
  • 흐림통영17.5℃
  • 흐림강진군17.2℃
  • 구름많음광양시17.5℃
  • 맑음춘천12.4℃
  • 구름조금충주14.5℃
  • 흐림산청15.7℃
  • 흐림정읍14.3℃
  • 흐림남해17.5℃
  • 구름많음상주15.3℃
  • 구름많음추풍령14.0℃
  • 흐림완도17.1℃
  • 구름조금북강릉13.9℃
  • 구름많음청송군13.4℃
  • 맑음이천12.4℃
  • 구름조금금산14.0℃
  • 구름많음영덕14.3℃
  • 흐림순천15.5℃
  • 흐림진주15.8℃
  • 구름많음임실14.5℃
  • 구름많음구미16.4℃
  • 구름많음의성14.9℃
  • 흐림북부산17.1℃
  • 맑음청주14.0℃
  • 흐림포항16.7℃
  • 맑음북춘천13.0℃
  • 맑음원주14.0℃
  • 맑음파주5.9℃
  • 흐림북창원18.1℃
  • 흐림제주20.2℃
  • 흐림고흥16.7℃
  • 맑음철원8.3℃
  • 맑음강화8.9℃
  • 맑음대관령9.4℃
  • 구름조금강릉14.9℃
  • 구름많음문경14.5℃
  • 흐림김해시17.4℃
  • 맑음서울10.6℃
  • 구름많음흑산도15.5℃
  • 흐림창원17.7℃
  • 흐림경주시15.4℃
  • 구름많음울릉도15.1℃
  • 흐림함양군16.7℃
  • 맑음수원10.6℃
  • 맑음동두천9.1℃
  • 구름많음울진15.4℃
  • 구름많음봉화11.7℃
  • 구름많음태백9.9℃
  • 흐림거제17.0℃
  • 맑음군산12.3℃
  • 구름많음순창군15.2℃
  • 흐림대구16.1℃
  • 흐림속초14.1℃
  • 구름조금보령12.7℃
  • 구름많음장수13.3℃
  • 흐림합천16.6℃
  • 흐림양산시17.9℃
  • 흐림여수18.4℃
  • 맑음양평12.4℃
  • 맑음홍성12.7℃
  • 맑음대전12.7℃
  • 흐림해남16.5℃
  • 맑음서산12.3℃
  • 맑음정선군11.5℃
  • 흐림장흥16.9℃
  • 흐림진도군16.9℃
  • 맑음홍천12.7℃
  • 맑음서청주12.2℃
  • 흐림고산19.7℃
  • 흐림의령군15.6℃
  • 맑음보은12.1℃
  • 구름많음거창15.0℃
  • 맑음제천11.5℃
  • 흐림성산19.5℃
  • 구름조금전주14.1℃
  • 구름조금영월13.1℃
  • 흐림서귀포21.2℃
  • 맑음인제11.0℃
  • 구름많음동해14.9℃
  • 구름조금영광군14.1℃
  • 구름조금고창군14.3℃
  • 구름많음안동15.1℃
  • 맑음부여13.7℃
  • 맑음백령도10.4℃
  • 맑음천안12.4℃
  • 흐림울산15.7℃
  • 흐림목포16.8℃
  • 흐림광주15.3℃
  • 맑음부안14.0℃
  • 맑음세종12.3℃
  • 2025.10.19 (일)

남양유업,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TOP10 신규 진입…롯데칠성음료 탈락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17 08:46:42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1위에 농심이 선정됐다고 17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식음료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815만 8118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농심이 1위를 수성한 가운데, 오리온(2위), CJ제일제당(3위), 풀무원(4위), 하이트진로(5위), 빙그레(6위), 삼양식품(7위), 매일유업(8위), 대상(9위), 남양유업(10위) 등이 TOP10을 차지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식음료 산업은 최근 건강·친환경 소비, 간편식 수요 확대,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화와 같은 흐름 속에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더욱이 ESG 경영, 글로벌 시장 확대, 디지털 마케팅 역량 등이 기업 브랜드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자리매김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에서 남양유업의 TOP10 진입과 롯데칠성음료의 탈락은 소비자 인식과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빠르게 바뀔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오리온과 CJ제일제당의 상승, 빙그레와 삼양식품의 하락은 브랜드 경쟁력이 시장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식음료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국내외 브랜드에 대한 IMC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