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넷마블·엔씨·컴투스’ TOP3 형성,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경쟁 구도 주목

  • 흐림금산10.4℃
  • 흐림동해14.2℃
  • 흐림강릉13.0℃
  • 흐림상주12.8℃
  • 흐림인천12.6℃
  • 흐림고산17.8℃
  • 흐림진도군15.3℃
  • 흐림완도14.0℃
  • 흐림안동12.8℃
  • 구름많음고흥11.6℃
  • 흐림백령도13.5℃
  • 흐림봉화10.8℃
  • 구름많음추풍령11.2℃
  • 흐림군산10.9℃
  • 흐림원주11.4℃
  • 흐림동두천10.4℃
  • 흐림의령군13.1℃
  • 구름많음순천12.8℃
  • 흐림보령11.8℃
  • 흐림춘천10.2℃
  • 구름많음청송군11.8℃
  • 흐림해남13.4℃
  • 구름조금부산16.7℃
  • 흐림밀양13.7℃
  • 흐림합천14.6℃
  • 흐림수원12.7℃
  • 흐림고창11.2℃
  • 흐림영광군
  • 구름많음북창원16.8℃
  • 흐림임실11.2℃
  • 흐림고창군11.3℃
  • 흐림장흥13.2℃
  • 구름많음김해시15.5℃
  • 흐림충주10.8℃
  • 흐림북춘천9.8℃
  • 맑음북부산14.8℃
  • 구름많음여수16.6℃
  • 흐림서울12.5℃
  • 구름많음남해15.4℃
  • 흐림거창12.4℃
  • 흐림대관령6.5℃
  • 흐림부안11.7℃
  • 흐림서청주10.0℃
  • 구름많음울릉도14.7℃
  • 흐림의성12.5℃
  • 흐림장수10.0℃
  • 흐림울진13.7℃
  • 흐림대전11.0℃
  • 흐림울산15.0℃
  • 구름많음진주13.1℃
  • 흐림파주9.8℃
  • 구름많음영덕13.3℃
  • 흐림포항16.0℃
  • 흐림부여10.6℃
  • 흐림영주12.0℃
  • 흐림남원11.7℃
  • 구름많음영천13.8℃
  • 구름조금양산시14.4℃
  • 흐림함양군12.2℃
  • 흐림보은10.1℃
  • 흐림홍천10.2℃
  • 흐림양평11.6℃
  • 흐림서귀포18.5℃
  • 흐림대구15.9℃
  • 흐림목포14.1℃
  • 흐림청주13.0℃
  • 흐림북강릉11.6℃
  • 흐림구미13.8℃
  • 흐림서산11.2℃
  • 흐림세종10.5℃
  • 구름많음속초12.0℃
  • 흐림이천10.5℃
  • 흐림천안9.9℃
  • 흐림문경12.2℃
  • 구름많음창원17.2℃
  • 흐림전주12.0℃
  • 흐림경주시15.1℃
  • 흐림철원9.2℃
  • 구름많음통영16.2℃
  • 흐림정선군9.2℃
  • 흐림산청12.7℃
  • 흐림광주13.6℃
  • 흐림영월9.9℃
  • 흐림흑산도15.5℃
  • 구름많음보성군13.8℃
  • 흐림순창군10.7℃
  • 흐림정읍10.7℃
  • 구름많음광양시15.0℃
  • 흐림홍성10.1℃
  • 구름조금성산16.5℃
  • 흐림제천10.0℃
  • 흐림제주18.2℃
  • 흐림인제9.6℃
  • 흐림강화12.7℃
  • 구름많음거제14.5℃
  • 흐림태백9.9℃
  • 흐림강진군13.9℃
  • 2025.10.26 (일)

‘넷마블·엔씨·컴투스’ TOP3 형성,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경쟁 구도 주목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24 08:44:2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24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게임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777만 656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1위 넷마블에 이어 엔씨소프트(2위), 컴투스(3위), 크래프톤(4위), 펄어비스(5위), NHN(6위), 위메이드(7위), 카카오게임즈(8위), 넥슨게임즈(9위), 웹젠(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게임사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콘텐츠 흥행을 넘어 지속 가능한 팬덤 관리, 글로벌 확장성, 개발사 신뢰도가 함께 작용하는 복합적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넷마블이 1위를 지키며 브랜드 영향력을 재확인했고, 컴투스가 크래프톤을 제치고 3위에 오르며 모바일 중심의 IP 확장 전략이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K-브랜드지수 상장사 TOP10에 카카오게임즈와 웹젠의 재진입은 중견 게임사의 콘텐츠 다양화와 브랜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게임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신작 성과’보다 이용자 커뮤니티와의 ‘신뢰 구축’이 핵심 요인임을 입증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