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넷마블·엔씨·컴투스’ TOP3 형성,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경쟁 구도 주목

  • 구름많음문경-3.4℃
  • 맑음홍성-3.6℃
  • 흐림대관령-5.0℃
  • 맑음고흥-3.2℃
  • 흐림정읍-3.3℃
  • 맑음서청주-4.4℃
  • 구름조금인제-2.2℃
  • 구름조금보령-3.1℃
  • 구름조금북춘천-2.5℃
  • 맑음청주-2.3℃
  • 구름조금장수-5.5℃
  • 구름조금구미-3.1℃
  • 구름조금의성-4.9℃
  • 구름조금추풍령-5.5℃
  • 구름많음봉화-5.0℃
  • 흐림금산-4.9℃
  • 흐림태백-3.4℃
  • 맑음제주4.9℃
  • 구름조금고창-2.3℃
  • 흐림울진2.2℃
  • 맑음원주-3.6℃
  • 구름조금양산시6.0℃
  • 맑음창원2.5℃
  • 맑음서귀포7.8℃
  • 구름조금군산-2.4℃
  • 맑음진주-2.3℃
  • 흐림대구-0.4℃
  • 구름많음상주-3.5℃
  • 흐림속초-0.2℃
  • 맑음성산6.0℃
  • 맑음안동-4.1℃
  • 맑음광주-1.1℃
  • 흐림동해1.0℃
  • 구름조금백령도-3.2℃
  • 구름많음영덕3.3℃
  • 구름많음흑산도4.6℃
  • 맑음세종-3.7℃
  • 구름많음북강릉-0.6℃
  • 맑음고산7.0℃
  • 맑음김해시2.8℃
  • 구름조금장흥-1.4℃
  • 구름조금통영4.5℃
  • 구름조금거창-4.9℃
  • 구름조금철원-4.2℃
  • 구름많음전주-2.7℃
  • 맑음의령군-4.7℃
  • 흐림영천-1.4℃
  • 맑음양평-3.1℃
  • 구름조금합천-2.8℃
  • 구름조금정선군-2.3℃
  • 맑음청송군-5.2℃
  • 맑음인천-3.9℃
  • 구름조금영월-1.7℃
  • 맑음서산-2.7℃
  • 구름많음파주-5.5℃
  • 눈울릉도0.6℃
  • 맑음밀양4.2℃
  • 구름조금영주-3.1℃
  • 구름조금영광군-2.3℃
  • 구름조금산청-3.7℃
  • 맑음수원-3.9℃
  • 구름조금부산5.5℃
  • 맑음완도-0.8℃
  • 맑음목포-0.4℃
  • 구름조금광양시4.6℃
  • 구름조금순천-3.7℃
  • 맑음이천-4.2℃
  • 구름조금고창군-2.7℃
  • 맑음여수5.1℃
  • 구름조금보은-4.8℃
  • 흐림울산4.0℃
  • 비포항4.2℃
  • 맑음진도군-0.1℃
  • 구름조금충주-4.6℃
  • 구름많음동두천-5.2℃
  • 맑음남해2.6℃
  • 맑음대전-3.4℃
  • 맑음북창원2.6℃
  • 맑음천안-4.9℃
  • 구름많음보성군-0.1℃
  • 구름조금강화-5.1℃
  • 구름조금남원-4.3℃
  • 맑음서울-2.9℃
  • 흐림부안-2.7℃
  • 흐림경주시3.3℃
  • 흐림임실-4.2℃
  • 구름조금춘천-2.1℃
  • 구름조금북부산5.9℃
  • 구름조금부여-3.7℃
  • 구름조금함양군-5.1℃
  • 맑음제천-5.3℃
  • 맑음해남-3.8℃
  • 구름조금순창군-3.8℃
  • 흐림강릉0.7℃
  • 구름조금거제4.8℃
  • 구름조금홍천-4.5℃
  • 맑음강진군-2.2℃
  • 2025.12.12 (금)

‘넷마블·엔씨·컴투스’ TOP3 형성,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경쟁 구도 주목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24 08:44:2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24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게임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777만 656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1위 넷마블에 이어 엔씨소프트(2위), 컴투스(3위), 크래프톤(4위), 펄어비스(5위), NHN(6위), 위메이드(7위), 카카오게임즈(8위), 넥슨게임즈(9위), 웹젠(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게임사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콘텐츠 흥행을 넘어 지속 가능한 팬덤 관리, 글로벌 확장성, 개발사 신뢰도가 함께 작용하는 복합적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넷마블이 1위를 지키며 브랜드 영향력을 재확인했고, 컴투스가 크래프톤을 제치고 3위에 오르며 모바일 중심의 IP 확장 전략이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K-브랜드지수 상장사 TOP10에 카카오게임즈와 웹젠의 재진입은 중견 게임사의 콘텐츠 다양화와 브랜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게임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신작 성과’보다 이용자 커뮤니티와의 ‘신뢰 구축’이 핵심 요인임을 입증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