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넷마블·엔씨·컴투스’ TOP3 형성,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경쟁 구도 주목

  • 맑음제주5.0℃
  • 맑음동두천-5.4℃
  • 구름조금전주-3.3℃
  • 구름조금광양시4.0℃
  • 비울산3.6℃
  • 맑음함양군-5.2℃
  • 맑음양산시5.8℃
  • 구름조금통영3.8℃
  • 맑음진도군0.4℃
  • 맑음의령군-5.0℃
  • 흐림부안-3.1℃
  • 맑음김해시2.0℃
  • 구름조금고창군-1.7℃
  • 흐림태백-3.7℃
  • 흐림영천-1.3℃
  • 맑음서울-3.1℃
  • 구름조금거창-5.8℃
  • 구름조금안동-4.0℃
  • 구름많음양평-2.7℃
  • 구름조금상주-3.6℃
  • 흐림북강릉-0.5℃
  • 구름많음거제5.2℃
  • 흐림속초0.1℃
  • 흐림대관령-5.0℃
  • 흐림경주시3.4℃
  • 구름많음봉화-5.8℃
  • 구름조금구미-3.4℃
  • 흐림부여-3.2℃
  • 구름조금홍천-4.3℃
  • 흐림영덕3.5℃
  • 구름많음정선군-2.6℃
  • 구름조금철원-4.4℃
  • 맑음합천-3.1℃
  • 맑음목포-0.7℃
  • 구름많음보령-2.9℃
  • 비포항3.8℃
  • 구름조금정읍-3.4℃
  • 구름조금순천-3.3℃
  • 구름조금여수4.9℃
  • 맑음해남-3.5℃
  • 구름조금순창군-3.9℃
  • 맑음창원3.4℃
  • 구름조금세종-3.7℃
  • 흐림보은-5.0℃
  • 맑음완도-0.6℃
  • 맑음밀양3.0℃
  • 구름조금파주-5.7℃
  • 구름조금백령도-2.8℃
  • 구름조금영광군-2.1℃
  • 구름조금고창-2.8℃
  • 구름많음울진1.5℃
  • 맑음대전-3.5℃
  • 구름조금장흥-1.2℃
  • 구름많음원주-3.5℃
  • 맑음북창원3.6℃
  • 구름조금북부산5.4℃
  • 구름조금부산5.6℃
  • 맑음북춘천-1.5℃
  • 구름조금남해2.6℃
  • 구름조금금산-5.0℃
  • 맑음성산5.1℃
  • 구름조금강진군-1.8℃
  • 구름많음대구-1.1℃
  • 구름많음보성군-0.4℃
  • 흐림울릉도0.8℃
  • 구름조금광주-1.2℃
  • 구름많음문경-3.5℃
  • 구름조금홍성-3.6℃
  • 맑음수원-4.0℃
  • 구름조금인제-1.7℃
  • 구름많음서산-2.3℃
  • 구름조금청송군-4.9℃
  • 흐림천안-4.8℃
  • 구름조금강화-5.5℃
  • 맑음고산7.0℃
  • 흐림서청주-4.7℃
  • 구름많음제천-5.4℃
  • 구름많음동해0.7℃
  • 구름조금장수-5.7℃
  • 맑음진주-2.8℃
  • 구름조금추풍령-5.2℃
  • 맑음서귀포7.7℃
  • 구름조금춘천-1.8℃
  • 구름조금영주-3.9℃
  • 흐림이천-4.4℃
  • 흐림강릉0.7℃
  • 구름조금의성-4.9℃
  • 구름조금인천-3.8℃
  • 구름많음영월-2.9℃
  • 구름조금군산-2.6℃
  • 맑음고흥-3.6℃
  • 구름많음충주-4.7℃
  • 구름조금임실-4.6℃
  • 구름많음흑산도4.7℃
  • 맑음남원-4.4℃
  • 구름조금청주-2.3℃
  • 구름조금산청-3.9℃
  • 2025.12.12 (금)

‘넷마블·엔씨·컴투스’ TOP3 형성,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경쟁 구도 주목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24 08:44:2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24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게임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777만 656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1위 넷마블에 이어 엔씨소프트(2위), 컴투스(3위), 크래프톤(4위), 펄어비스(5위), NHN(6위), 위메이드(7위), 카카오게임즈(8위), 넥슨게임즈(9위), 웹젠(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게임사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콘텐츠 흥행을 넘어 지속 가능한 팬덤 관리, 글로벌 확장성, 개발사 신뢰도가 함께 작용하는 복합적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넷마블이 1위를 지키며 브랜드 영향력을 재확인했고, 컴투스가 크래프톤을 제치고 3위에 오르며 모바일 중심의 IP 확장 전략이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K-브랜드지수 상장사 TOP10에 카카오게임즈와 웹젠의 재진입은 중견 게임사의 콘텐츠 다양화와 브랜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게임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신작 성과’보다 이용자 커뮤니티와의 ‘신뢰 구축’이 핵심 요인임을 입증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