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한화생명,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1위 수성…삼성화재·삼성생명 뒤이어 TOP3 형성

  • 맑음구미7.0℃
  • 맑음보은4.7℃
  • 맑음안동6.7℃
  • 맑음고흥4.7℃
  • 맑음속초10.5℃
  • 맑음서귀포12.7℃
  • 맑음창원10.2℃
  • 맑음북부산6.9℃
  • 맑음완도9.5℃
  • 맑음거창4.5℃
  • 맑음서울9.7℃
  • 맑음부안8.4℃
  • 맑음북강릉5.6℃
  • 맑음대구8.1℃
  • 맑음포항10.0℃
  • 맑음제주12.5℃
  • 맑음김해시9.5℃
  • 맑음울진5.7℃
  • 맑음장수2.6℃
  • 맑음부산10.6℃
  • 맑음대전8.2℃
  • 맑음동해6.4℃
  • 맑음고창7.6℃
  • 맑음장흥5.3℃
  • 맑음태백1.9℃
  • 맑음산청5.6℃
  • 맑음백령도11.9℃
  • 맑음홍천6.1℃
  • 맑음합천6.2℃
  • 맑음철원4.1℃
  • 맑음이천7.6℃
  • 맑음북창원9.2℃
  • 맑음진주5.0℃
  • 맑음파주4.8℃
  • 맑음수원7.4℃
  • 맑음양산시7.9℃
  • 맑음영덕5.5℃
  • 맑음보령8.9℃
  • 맑음서산7.3℃
  • 맑음여수12.7℃
  • 맑음강진군8.2℃
  • 맑음청송군3.2℃
  • 맑음의성5.5℃
  • 맑음정선군3.2℃
  • 구름많음동두천7.5℃
  • 맑음광양시9.3℃
  • 맑음강화5.7℃
  • 맑음영주4.3℃
  • 맑음청주10.6℃
  • 맑음전주9.1℃
  • 맑음영월4.4℃
  • 맑음흑산도11.5℃
  • 맑음인제4.5℃
  • 맑음봉화2.4℃
  • 맑음광주10.1℃
  • 맑음춘천6.0℃
  • 맑음성산9.6℃
  • 맑음함양군4.6℃
  • 맑음인천9.2℃
  • 맑음문경5.2℃
  • 맑음양평7.8℃
  • 맑음순천4.5℃
  • 맑음영광군
  • 맑음울릉도9.9℃
  • 맑음고창군6.2℃
  • 맑음목포11.1℃
  • 맑음상주6.1℃
  • 맑음해남7.3℃
  • 맑음거제8.2℃
  • 맑음경주시6.0℃
  • 맑음보성군7.7℃
  • 맑음추풍령3.9℃
  • 맑음영천5.8℃
  • 맑음의령군3.8℃
  • 맑음세종8.1℃
  • 맑음북춘천4.8℃
  • 맑음원주6.4℃
  • 맑음남해8.8℃
  • 맑음고산12.0℃
  • 맑음통영9.3℃
  • 맑음순창군6.6℃
  • 맑음대관령3.0℃
  • 맑음밀양7.9℃
  • 맑음임실4.8℃
  • 맑음서청주5.7℃
  • 맑음금산5.7℃
  • 맑음군산9.4℃
  • 맑음충주4.8℃
  • 맑음남원7.2℃
  • 맑음홍성6.6℃
  • 맑음강릉8.6℃
  • 맑음제천3.3℃
  • 맑음부여7.1℃
  • 맑음진도군9.2℃
  • 맑음울산7.6℃
  • 맑음정읍6.9℃
  • 맑음천안6.0℃
  • 2025.10.28 (화)

한화생명,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1위 수성…삼성화재·삼성생명 뒤이어 TOP3 형성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28 09:03:41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1위에 한화생명이 선정됐다고 28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보험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445만 7827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1위 한화생명에 이어 삼성화재(2위), 삼성생명(3위), DB손해보험(4위), 현대해상(5위), KB손해보험(6위), 메리츠화재(7위), 한화손해보험(8위), 메리츠금융지주(9위), 흥국화재(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에서는 한화생명이 1위를 수성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입증했고,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이 각각 2위와 3위에 등극하며 선두 경쟁이 치열하다. 또한 메리츠금융지주와 흥국화재의 신규 진입은 금융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디지털 채널 확대 전략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반면 미래에셋생명의 TOP10 탈락은 업계 경쟁력 심화와 브랜드 피로도의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덧붙여 “최근 보험 업계의 브랜드 경쟁력은 재무 건전성과 함께 소비자 신뢰도, 디지털 서비스 품질, ESG 경영 체계 등이 핵심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장기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 접점을 확장한 기업일수록 브랜드 가치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특징이 표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