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한화생명,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1위 수성…삼성화재·삼성생명 뒤이어 TOP3 형성

  • 맑음순창군0.0℃
  • 맑음장수-2.0℃
  • 흐림태백-1.3℃
  • 구름많음금산-0.3℃
  • 비포항3.3℃
  • 맑음산청1.1℃
  • 맑음북부산4.7℃
  • 맑음고창군2.5℃
  • 구름많음동두천0.6℃
  • 구름많음영천1.0℃
  • 흐림영월0.2℃
  • 맑음고창1.3℃
  • 구름많음세종4.5℃
  • 맑음전주2.5℃
  • 구름많음구미1.6℃
  • 구름많음울진1.8℃
  • 맑음남원4.0℃
  • 흐림충주4.0℃
  • 구름조금거제4.3℃
  • 맑음함양군-0.1℃
  • 구름많음안동2.0℃
  • 구름많음인제0.1℃
  • 구름많음북강릉0.6℃
  • 맑음춘천1.4℃
  • 구름많음성산13.5℃
  • 맑음의령군-1.5℃
  • 구름많음양평2.6℃
  • 구름많음제천-0.8℃
  • 흐림청송군0.4℃
  • 구름많음보은3.1℃
  • 구름많음파주0.6℃
  • 흐림대관령-4.2℃
  • 흐림천안2.3℃
  • 구름많음의성1.1℃
  • 맑음창원4.8℃
  • 맑음영광군1.5℃
  • 맑음밀양-0.2℃
  • 맑음해남6.7℃
  • 맑음강진군6.5℃
  • 구름조금인천3.6℃
  • 맑음서울3.6℃
  • 흐림목포5.8℃
  • 맑음고흥6.2℃
  • 구름많음강화1.1℃
  • 맑음고산11.2℃
  • 흐림울산3.4℃
  • 구름조금완도7.9℃
  • 구름많음부여-0.1℃
  • 흐림백령도2.5℃
  • 구름조금군산3.6℃
  • 흐림영덕2.2℃
  • 구름많음추풍령0.6℃
  • 구름조금철원-1.3℃
  • 흐림서청주4.4℃
  • 맑음순천-1.4℃
  • 흐림서산1.7℃
  • 맑음광양시5.0℃
  • 구름많음청주5.4℃
  • 구름조금광주4.6℃
  • 맑음김해시4.4℃
  • 구름많음대전4.6℃
  • 맑음양산시5.6℃
  • 맑음장흥6.3℃
  • 맑음진도군7.1℃
  • 흐림봉화-0.8℃
  • 구름조금부산5.4℃
  • 맑음합천1.5℃
  • 흐림원주4.1℃
  • 맑음북창원4.5℃
  • 구름많음홍천0.3℃
  • 맑음임실-0.2℃
  • 구름조금북춘천0.1℃
  • 구름많음울릉도2.6℃
  • 구름많음정선군-2.4℃
  • 흐림영주2.0℃
  • 맑음보성군4.0℃
  • 구름조금수원4.4℃
  • 구름많음강릉1.9℃
  • 맑음정읍0.8℃
  • 구름많음상주1.6℃
  • 구름조금남해5.7℃
  • 구름조금통영5.8℃
  • 구름많음속초2.0℃
  • 맑음진주0.6℃
  • 구름많음보령1.9℃
  • 흐림이천1.6℃
  • 구름조금여수6.7℃
  • 구름조금대구2.5℃
  • 구름많음경주시1.2℃
  • 맑음제주11.5℃
  • 구름많음흑산도8.1℃
  • 구름많음동해1.6℃
  • 맑음거창0.3℃
  • 맑음부안0.8℃
  • 구름많음홍성1.2℃
  • 구름많음서귀포12.6℃
  • 구름많음문경2.6℃
  • 2025.12.13 (토)

한화생명,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1위 수성…삼성화재·삼성생명 뒤이어 TOP3 형성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0-28 09:03:41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1위에 한화생명이 선정됐다고 28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보험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445만 7827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1위 한화생명에 이어 삼성화재(2위), 삼성생명(3위), DB손해보험(4위), 현대해상(5위), KB손해보험(6위), 메리츠화재(7위), 한화손해보험(8위), 메리츠금융지주(9위), 흥국화재(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에서는 한화생명이 1위를 수성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입증했고,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이 각각 2위와 3위에 등극하며 선두 경쟁이 치열하다. 또한 메리츠금융지주와 흥국화재의 신규 진입은 금융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디지털 채널 확대 전략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반면 미래에셋생명의 TOP10 탈락은 업계 경쟁력 심화와 브랜드 피로도의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덧붙여 “최근 보험 업계의 브랜드 경쟁력은 재무 건전성과 함께 소비자 신뢰도, 디지털 서비스 품질, ESG 경영 체계 등이 핵심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장기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 접점을 확장한 기업일수록 브랜드 가치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특징이 표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