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현대건설 1위 복귀 속 삼성물산 2위 하락”...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순위 대규모 변동

  • 흐림금산11.2℃
  • 박무백령도4.6℃
  • 흐림청주5.5℃
  • 구름많음장흥8.0℃
  • 흐림상주2.1℃
  • 맑음정읍9.9℃
  • 구름많음광주8.1℃
  • 흐림춘천1.5℃
  • 박무수원6.0℃
  • 흐림양산시6.8℃
  • 흐림합천4.6℃
  • 흐림동해7.7℃
  • 흐림동두천4.5℃
  • 흐림홍천1.8℃
  • 구름많음해남10.6℃
  • 흐림세종5.6℃
  • 맑음진도군12.8℃
  • 흐림울진10.2℃
  • 구름많음서청주4.7℃
  • 박무홍성7.7℃
  • 구름조금영덕6.8℃
  • 구름조금흑산도12.6℃
  • 구름많음밀양5.7℃
  • 맑음부안11.4℃
  • 흐림거제8.1℃
  • 흐림함양군2.8℃
  • 맑음군산10.0℃
  • 흐림진주4.5℃
  • 박무서울6.0℃
  • 흐림통영8.0℃
  • 흐림봉화0.0℃
  • 구름많음강진군8.1℃
  • 구름조금북강릉7.5℃
  • 흐림고창군9.8℃
  • 구름많음영광군9.8℃
  • 흐림순창군5.0℃
  • 흐림산청2.7℃
  • 구름조금목포10.5℃
  • 구름많음대관령1.0℃
  • 흐림충주4.0℃
  • 흐림장수8.5℃
  • 맑음완도9.5℃
  • 구름많음천안5.8℃
  • 흐림인천6.5℃
  • 맑음서산7.9℃
  • 비전주10.1℃
  • 구름많음임실6.7℃
  • 구름많음고창9.2℃
  • 비대전5.9℃
  • 흐림창원7.1℃
  • 흐림남해7.5℃
  • 구름많음서귀포15.6℃
  • 구름많음부여6.6℃
  • 구름많음원주2.7℃
  • 흐림북창원7.1℃
  • 구름조금경주시6.0℃
  • 흐림광양시7.6℃
  • 흐림파주3.5℃
  • 구름많음태백3.7℃
  • 흐림영주2.4℃
  • 흐림보은3.4℃
  • 흐림순천5.0℃
  • 비울릉도9.1℃
  • 구름많음보성군7.0℃
  • 구름많음고흥7.3℃
  • 흐림영천3.3℃
  • 비여수9.3℃
  • 박무북춘천1.2℃
  • 흐림제주15.1℃
  • 흐림영월0.9℃
  • 흐림양평3.9℃
  • 구름많음울산10.7℃
  • 맑음보령10.7℃
  • 흐림제천2.1℃
  • 흐림고산14.7℃
  • 흐림추풍령5.1℃
  • 흐림철원3.7℃
  • 흐림거창2.6℃
  • 구름조금포항10.3℃
  • 흐림북부산6.1℃
  • 구름많음정선군0.7℃
  • 흐림남원5.7℃
  • 흐림부산11.9℃
  • 흐림구미5.4℃
  • 흐림김해시6.8℃
  • 비대구6.0℃
  • 구름많음강릉9.1℃
  • 흐림인제0.7℃
  • 흐림성산13.5℃
  • 구름많음이천3.8℃
  • 흐림청송군-0.3℃
  • 구름많음속초8.5℃
  • 비안동0.8℃
  • 흐림의성2.7℃
  • 흐림의령군2.6℃
  • 흐림문경2.2℃
  • 구름많음강화5.6℃
  • 2025.12.11 (목)

“현대건설 1위 복귀 속 삼성물산 2위 하락”...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순위 대규모 변동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1-25 08:47:46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25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089만 513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1위에 등극했으며, 삼성물산(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포스코이앤씨(5위), DL이앤씨(6위), 금호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아이에스동서(9위), 태영건설(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삼성물산을 제치고 1위를 탈환하며 상위권 구도가 재편됐고, 포스코이앤씨와 아이에스동서의 TOP10 진입은 중견·엔지니어링 계열사의 브랜드 존재감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일성건설과 동신건설이 TOP10 탈락은 빅데이터 브랜드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건설업계는 프로젝트 수주 환경 변화, 재무 건전성, 브랜드 신뢰 관리가 동시에 작용하며 기업 간 브랜드 격차가 더 빠르게 벌어지는 양상이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투자자 관점의 브랜드 밸류 변동폭 확대가 주목받고 있다. 향후 건설사 브랜드 영향력은 ‘수주 성과 + 온라인 신뢰도’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